뷰페이지

KAIST 인공지능(AI) 월드컵 20~22일 열려

KAIST 인공지능(AI) 월드컵 20~22일 열려

이천열 기자
이천열 기자
입력 2018-08-15 14:51
업데이트 2018-08-15 14: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KAIST 인공지능 월드컵
KAIST 인공지능 월드컵 KAIST가 오는 20~22일 교내에서 세계 최초 인공지능(AI) 월드컵을 개최한다. 사진은 KAIST가 지난해 12월 연 AI 국내 축구대회 결승전 모습. KAIST 제공
인공지능(AI) 월드컵이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대전 유성구 KAIST 학술문화관(E9) 정근모홀에서 열린다. 이는 전 세계 유명 대학 등이 다수 참가하는 국제대회로 KAIST는 지난해 스포츠 종목 중 세계 최초의 인공지능 경기로 AI 국내 축구대회를 개최했었다.

이번에는 KAIST와 서울대는 물론 미국 MIT대와 노스웨스턴대 등 해외 대학과 구글 등 기업·연구기관이 출전한다. 미국, 브라질, 이란, 중국, 대만, 프랑스, 인도 등 12개국에서 모두 29개 팀이 참가한다. 이를 위해 KAIST는 지난 4월 1일부터 참가팀을 모집했다.

대회는 AI 축구(23팀), AI 경기해설(4팀), AI 기자(2팀) 등 세 종목으로 진행되고 종목별로 우승팀을 가린다. AI 축구는 인공지능 강화학습 등으로 축구 전술을 익힌 다섯 인공지능 선수가 사람의 조작 없이 전·후반 5분씩 경기를 해 골을 많이 넣는 팀이 이긴다.

KAIST는 22일 열리는 4강 및 결승전을 일반인에게도 공개한다. 상금은 우승 1만 달러, 준우승 5000 달러, 3위 2000 달러이다.

AI 경기해설은 인공지능이 AI 축구 경기를 분석하고 설명한다. 경기 표현력과 예측능력 등을 기준으로 평가한다. AI 기자는 인공지능이 AI 축구를 기사화하는 분야이다. 얼마나 정확하게 쓰느냐로 가린다. 두 종목 우승팀에게 상금 5000 달러가 각각 수여된다.

대회 참가 개발자가 AI 경기를 구현한 방법, 개발과정, 경기 전략 등을 소개하는 시간도 마련돼 있다. ‘국제 AI 기술 워크숍’이 열리기도 한다. 올리버 미첼 스위스 사이버보틱스사 대표, 에릭 맷슨 미국 퍼듀대 교수 등 저명 AI 전문가들이 AI 기술 이해 및 알고리즘 개발법과 전망 등을 놓고 토론한다. 일반인이 경기 및 워크숍을 참관하려면 19일까지 대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대회조직위원장인 김종환 KAIST 공과대학장은 “AI 월드컵 소스코드를 공개해 누구나 쉽게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며 “이 대회가 인공지능 알고리즘 개발과 활용 영역을 넓히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