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지하철에 검색용 전신 스캐너 등장

美 지하철에 검색용 전신 스캐너 등장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8-15 14:27
업데이트 2018-08-15 14: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간 당 2000명 검색 가능

로스앤젤레스 역사에 설치하기로 한 포터블 스캐너의 장비.
로스앤젤레스 역사에 설치하기로 한 포터블 스캐너의 장비. 로스앤젤레스 교통당국이 도입하기로 한 지하철 승객용 바디 스캐너에 대한 성능시험 등이 14일(현지시간) LA유니언 역에서 이뤄졌다.

로스앤젤레스AP 연합뉴스
미국 최초로 로스앤젤레스(LA) 지하철 역사에 탑승객의 무기와 폭발물 소지 여부를 검색하는 전신 스캐너가 도입된다.

앨릭스 위긴스 LA카운티 교통국장은 14일(현지시간) 포터블 스캐너 시연 현장에서 “지하철 역사로 들어오는 모든 승객들의 무기 및 폭발물 소지 여부 등을 검색하는 전신 스캐너가 몇 달 내에 설치될 예정”이라면서 “빠른 검색으로 승객들의 통행에는 지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검색용 스캐너는 사람이 몸에 지닌 금속, 또는 비금속 물체를 탐지할 수 있으며 수상한 물건은 30피트(9m) 떨어진 곳에서도 감지할 수 있다. 또 한 시간에 2000명 이상을 검색할 수 있을 정도로 속도도 빠르다. 데이비드 페코스키 LA교통안전청 행정관은 “미국의 대중교통 체계에 대한 끝없는 위협에 대처하고 있다”면서 “우리의 임무는 테러 사건이 일어나지 않도록 대중교통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하철역의 스캐너 설치 장소에는 몸 검색 사실을 알리는 경고판을 부착할 예정이고, 검색에 대한 협조는 자발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검색을 거부하는 사람은 열차에 탑승할 수 없다.

앞서 미 국토부 산하 교통안전청(TSA)은 지난 2월 뉴욕 펜스테이션과 워싱턴DC의 유니언 스테이션에서 전신 스캐너를 시험한 적 있다. 2014년 슈퍼볼 경기 당시에는 뉴저지의 트랜싯 스테이션에서도 시험이 이뤄졌다. LA 지하철의 레드라인 이용자는 하루 15만명에 이른다. 지난해 탑승객은 1억 1200만여명이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