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논설위원의 사람 이슈 다보기] “보훈처, 건국포장 추서하며 가족에게 통보도 안 해”

[논설위원의 사람 이슈 다보기] “보훈처, 건국포장 추서하며 가족에게 통보도 안 해”

이종락 기자
입력 2018-08-14 23:04
업데이트 2018-08-15 00: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명화 지사 외종손 양인집씨

양인집 어니컴㈜ 대표는 지난 13일 미국에서의 항일 운동 자료를 통해 공개된 강명화 지사의 외종손이다. 강 지사의 손녀인 수잔 강을 설득해 하와이 모 대학으로 넘길 뻔한 이 자료를 독립기념관에 기증케 했다. 강명화 지사뿐만 아니라 아들 영대, 영소, 영문, 영상, 영각과 사위 양우조가 모두 독립유공자다. 양 대표는 이번 기증 과정에서 국가보훈처의 미숙한 일 처리를 아쉬워했다.
이미지 확대
독립유공자 후손인 양인집씨가 14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자신의 사무실에서 1938년 당시 하와이에서 한인 동포들을 대상으로 발행한 영자 신문을 들어보이며 일제하 미국에서의 항일운동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독립유공자 후손인 양인집씨가 14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자신의 사무실에서 1938년 당시 하와이에서 한인 동포들을 대상으로 발행한 영자 신문을 들어보이며 일제하 미국에서의 항일운동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보훈처는 강명화 지사의 다섯째 아들 영각씨가 1997년 정부로부터 건국포장을 추서받았다고 했지만 가족들은 이를 전혀 몰랐다. 가족에게 어떤 통보도 없었다. 포장이 집에 전달되지도 않았다. 양 대표는 “부인과 후손들에게 건국포장을 전달하려는 보훈처의 노력이 부족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 강명화 지사와 수잔 강이 할아버지와 손녀 사이임을 증명하라며 1866년생인 강 지사의 사망진단서를 보훈처 직원이 요구했다는 점도 이해할 수 없다. 1866년생이면 당연히 생존하지 않고, 더욱이 강 지사가 북한에서 사망해 증명서를 뗄 수 없는 상황임에도 진단서 요구를 굽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양씨는 “할아버지 강명화-아버지 강영각-손녀 수잔 강의 관계를 증명하는 가족관계증명서만으로 충분한데 보훈처는 굳이 애국지사 본인의 사망진단서 제출을 요구했다”면서 “현실을 도외시한 채 규정만 강조한 융통성 없는 일 처리”라고 꼬집었다. 양 대표는 “독립운동가가 독립유공자로 지정되기까지 문턱이 너무 높다는 얘기를 익히 들었는데, 독립유공자로 지정된 뒤에도 보훈처의 일 처리가 매끄럽지 않다”고 말했다.

jrlee@seoul.co.kr



2018-08-15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