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창수 베이징 특파원 항일투쟁 발자취를 찾다] “대의만 생각했던 단재의 행적 기념관 세워 후손에 알렸으면”

[윤창수 베이징 특파원 항일투쟁 발자취를 찾다] “대의만 생각했던 단재의 행적 기념관 세워 후손에 알렸으면”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8-14 23:04
업데이트 2018-08-15 15: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채호 루트’ 해설사 홍성림씨

“단재 신채호 선생의 삶을 공부할수록 어떻게 잠깐의 개인적 욕망도 꾸짖으며 철저하게 대의만을 생각하며 살았는지 풀리지 않는 수수께끼처럼 여겨집니다.”
홍성림씨
홍성림씨
홍성림(51)씨는 지난 3·1절부터 베이징에 숨어 있는 신채호의 독립운동 활동지를 찾는 역사탐방을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 일곱 차례 진행된 ‘신채호 루트 투어’에는 200여명이 참여해 단재의 삶을 되새겼다.

교민신문 ‘베이징저널’의 전직 기자인 홍씨는 우연히 역사탐방에 참여했다가 그동안 우리 역사를 너무 모르고 지냈다는 생각에 본격적인 독립운동사 공부와 현장 답사에 나서게 됐다. 현재는 신채호 루트 투어 해설사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단재의 베이징 행적이 띄엄띄엄 끊기는 대목이 많이 있는데 그때마다 이분은 어떤 마음으로 이렇게 하셨을까 돌아본다”고 설명했다.

홍씨의 꿈은 신채호의 행적이 남아 있는 베이징에 아이들이 역사를 배울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다. 특히 단재가 살았던 집의 번지수는 남아 있지 않지만 1921년 1월부터 다음해 여름까지 장남 신수범을 낳고 단란한 가정을 이뤘던 차오더우후퉁에 신채호 기념관을 세우는 것도 목표다. 차오더우후퉁은 한국 사람들도 많이 찾는 베이징의 유명 관광지인 난뤄구샹 남쪽 입구의 오른쪽 첫 번째 골목이다.

난뤄구샹은 서울의 인사동이나 삼청동과 비슷한 거리로 베이징의 고전적인 멋과 재미를 인력거를 타고 느낄 수 있다. 단재는 이곳에서 중국어잡지 ‘천고’(天鼓)를 3회 또는 7회 발행하고 ‘조선사통론’을 완성했다. 또 이 골목에서 1922년 작인 ‘가을 밤에 회포를 적음’이란 시를 통해 ‘창 들고 달려나가 나라 운명 못 돌리고/무질어진 붓을 들고 청구 역사 끄적이네……고국의 농어회 맛 좋다 이르지 마라/오늘은 땅이 없거늘 어디다 배를 댈꼬’라며 망국의 한을 달랬다. 홍씨는 “독립운동 역사를 배운다고 해서 세상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겠지만 이런 삶도 있었다는 걸 후손들이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글 사진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8-15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