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조와해’ 삼성전자 자문위원 “난 방조범에 불과”…혐의 부인

‘노조와해’ 삼성전자 자문위원 “난 방조범에 불과”…혐의 부인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8-14 13:55
업데이트 2018-08-14 1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 측 뒷돈’ 전직 경찰 간부 “공직 생활 이렇게 끝나 부끄럽다”

‘삼성노조 와해 기획’ 자문위원 구속심사
‘삼성노조 와해 기획’ 자문위원 구속심사 삼성전자서비스 노조와해 공작을 실질적으로 주도한 혐의를 받는 전 고용노동부장관 보좌관 출신 삼성전자 자문위원 송모씨가 26일 서울 서초동 중앙지법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18.6.26
연합뉴스
삼성의 ‘노조와해’ 계획 수립에 관여한 혐의로 기소된 삼성전자 전문위원 측이 법정에서 ‘방조범에 불과하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삼성전자 전문위원 송모씨의 변호인은 1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김태업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재판에서 “검찰은 공동정범으로 기소했지만, 피고인은 기껏해야 방조범”이라고 주장했다.

고용노동부 장관 정책 보좌관 출신인 송씨는 2014년 초부터 최근까지 삼성전자와 자문 계약을 맺고 자회사 삼성전자서비스의 노조와해 전략을 수립·실행하는 데 주도적으로 관여한 혐의로 기소됐다.

검찰은 송씨가 금속노조 집행부 동향을 수시로 파악하고 예상 동향을 분석한 뒤 ‘노조활동 = 실업’이라는 공포 분위기를 조성하는 식으로 삼성 임직원과 함께 노조와해 공작을 벌인 것으로 파악했다.

송씨는 이날 재판에서 “내가 한 일 중 위법한 게 있으면 벌을 받겠지만, 법에 근거한 판단이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삼성의 노조와해 공작에 개입하면서 6천만원 상당의 뒷돈을 받은 혐의로 기소된 전직 경찰 간부 김모씨의 변호인은 삼성 측에서 돈을 받은 사실은 인정하지만, 액수는 공소사실보다 적다고 주장했다.

변호인은 “노동 담당인 피고인이 양측을 조율하는 역할을 하면서 실비 차원에서 돈을 받은 적은 있지만, 거액을 받은 건 없다”고 주장했다.

김씨 역시 “공직 생활을 32년 했는데 끝내 이렇게 돼서 나 자신과 조직에 부끄럽다”며 “공소사실에 맞는 부분이 있고 틀린 부분이 있는데 재판 과정에서 진실이 밝혀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