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투표권 없는 14세 소년, 美주지사 도전···“우리 미래, 우리가 만들어야”

투표권 없는 14세 소년, 美주지사 도전···“우리 미래, 우리가 만들어야”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8-08-14 16:06
업데이트 2018-08-14 16: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美주지사 도전하는 14세 소년…“중산층 노동자 대변하겠다”
美주지사 도전하는 14세 소년…“중산층 노동자 대변하겠다” 미국 버몬트 주지사에 도전하는 14살 소년 이선 소너본의 모습으로 지난해 8월 버몬트주 브리스톨에서 찍은 사진. 연합뉴스
미국에서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만 14살 소년이 주지사에 도전했다고 AFP 등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소년은 심지어 자신에게 투표할 권한도 주어지지 않았다.

보도에 따르면 이선 소너본(14)을 포함한 4명의 후보가 14일 미 버몬트 주지사 민주당 예비선거(프라이머리)에 나선다. 소너본 뿐만 아니라 10대 출마자가 제법 된다. 버몬트주에선 16살의 핀니언보드먼 애비가 주 상원의원에 도전하는 등 캔자스 주에서도 몇명의 10대들이 주지사 선거에 나섰다고 워싱턴포스트가 전했다.

소너본의 출마는 주지사 후보자 자격에 나이 제한을 두지 않은 버몬트 주 헌법 덕분에 가능했다. 버몬트 주에서 4년 이상 거주한 후보는 누구라도 주지사에 출마할 수 있다. 14년 평생을 버몬트에서 살아온 소너본의 출마 자격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뜻이다. 그는 207년 8월에 출마 결심을 굳혔고, 그의 부모는 허락했다.
투표권도 없는 14살 소년이 주지사 선거에 나선다는 워싱턴포스트 기사 제목.
투표권도 없는 14살 소년이 주지사 선거에 나선다는 워싱턴포스트 기사 제목.
그는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이 보건의료 개혁, 경제 발전, 교육에 관한 “올바른 생각을 가진 중산층과 노동자 계층 가정의 대변자”라고 주장한다.

정치 성향은 민주당에서도 진보 진영에 속한다. 미국에서는 버몬트를 지역구로 둔 무소속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의 2016년 미 대선 도전 이후 진보 진영의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는 추세다.

소너본은 이달 초 TV로 중계된 타운홀 미팅에서 “우리가 필요로 하는 변화를 가장 잘 대변할 수 있는 후보가 바로 나”라고 말했다. 소너본은 “우리의 미래는 우리가 만들어나가야 한다”며 “우리가 원하는 변화를 만들려면 우리가 관여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인다.

한편 소너본의 출마를 계기로 주 헌법의 맹점을 고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는 점이다. 재선에 도전하는 필 스콧(공화) 현 주지사는 기자들로부터 ‘14살 소년이 출마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물음을 받자 “우리가 그 문제를 들여다봐야 한다”며 “주지사가 될 때 최소한 운전면허증을 딸 수는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