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총선 女후보 30%룰 의무화… 진보 이슈 다룰 것”

“총선 女후보 30%룰 의무화… 진보 이슈 다룰 것”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8-08-13 22:42
업데이트 2018-08-14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인순 민주당 최고위원 후보 인터뷰

“文, 은산분리 조정 땐 당 의견 들어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남인순 의원이 13일 국회 의원회관 집무실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남인순 의원이 13일 국회 의원회관 집무실에서 서울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더불어민주당 8·25 전당대회 최고위원 경선에 출마한 남인순(60) 후보는 13일 “민주당 지도부에도 진보 이슈를 다루는 사람이 한 사람은 있어야 진보적인 젊은 유권자의 지지를 유지할 수 있다”며 “당이 진보적 의제를 추진하도록 독려하는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남 후보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진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민주당 지지자 중에는 진보적 시민, 젊은 유권자가 많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재선 의원인 남 후보는 국회 입성 전까지 20여년간 가정폭력방지법 제정, 여성부 설치, 호주제 폐지, 성매매방지법 제정 등 한국 여성인권운동의 최전선에서 활약했다.

남 후보는 홍익대 남성 누드모델 몰카 촬영 혐의로 기소된 여성을 둘러싼 편파수사 의혹에 대해 “이는 개별 사건을 이야기하는 게 아니다”라며 “불법 촬영물에 의한 여성의 피해가 엄청나 수년 전부터 문제 제기를 했는데 경찰과 정부의 대응이 안이하다고 여성들은 느끼고 있다”고 했다. 또 “20대 전반기 국회에서 처리되지 못한 불법 촬영 규제와 처벌에 관한 법률을 9월 정기국회에선 시급히 처리해야 한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의 소득주도성장론에 대해 남 후보는 “일부에서 소득주도성장을 흔들려는 움직임이 있는데 기본 방향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면서 “노동자, 자영업자, 중소기업가 등 민생 주체와 당 지도부가 참여하는 ‘민생연석기구’를 당내에 만들어 이곳에서 민생 정책을 논의하고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인터넷전문은행의 소유구조를 둘러싼 은산분리 규제 완화 움직임을 놓고 문재인 정부의 ‘우클릭’이라는 해석에 대해 남 후보는 “자세한 내용을 들여다보면 기본 원칙을 흔드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선을 그었다.

그는 다만 “은산분리가 당의 원칙이었는데 이걸 조정한다고 하면 당내 국회의원은 물론 대의원과 핵심 당원에게 의견을 묻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이런 과정 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정치는 아무리 방향이 옳다고 해도 국민적 지지를 얻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여성의 정치 참여 확대를 위해 선거법을 개정해 국회의원 후보의 30%를 여성으로 공천하는 조항을 의무 규정으로 바꾸고 당내 ‘여성 정치참여 확대 위원회’를 가동해 여성 정치인을 발굴·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남 후보는 “6·13 지방선거에서 기초의원의 경우 여성 공천 의무 규정이 있었기에 여성 당선자가 30%를 넘었지만 광역의원·기초단체장·광역단체장으로 갈수록 여성 비율이 낮아진다”며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고 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8-08-14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