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재운 순천대 교수, ‘녹조 방제제 개발’ 화제

나재운 순천대 교수, ‘녹조 방제제 개발’ 화제

최종필 기자
최종필 기자
입력 2018-08-13 14:07
업데이트 2018-08-13 14: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체와 생물체에 무독성 개념의 녹조 방제제

이미지 확대
나재운 교수가 녹조 제거물질을 개발해 지난 10일 순천대 공과대학에서 녹조 방제 시연회를 열었다. 키토산을 추출해 만든 천연 고분자물질을 넣자 녹조가 깨끗이 사라지고 있다.
나재운 교수가 녹조 제거물질을 개발해 지난 10일 순천대 공과대학에서 녹조 방제 시연회를 열었다. 키토산을 추출해 만든 천연 고분자물질을 넣자 녹조가 깨끗이 사라지고 있다.
나재운(59) 순천대 고분자공학과 교수가 녹조 제거 물질을 개발해 관심을 끌고 있다.

나 교수는 해양천연 고분자를 사용한 단일물질로 녹조를 획기적이고 저비용으로 처리할 수 있는 최적화된 녹조방제제를 개발했다.

해양 생물에서 키토산을 추출해 만든 천연 고분자 물질을 상수원이나 강에 뿌리면 녹조가 수면으로 떠올라 쉽게 제거된다. 녹조를 바닥에 가라앉혀 부영양화 현상을 일으켰던 기존 제품의 단점을 극복해 바로 상용화가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해 녹조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면서 생태계에 영향을 주지 않는 환경친화적인 기술과 방법은 아직 선진국에서도 찾지 못한 상태다. 하지만 나 교수는 이같은 획기적인 녹조 제거 물질을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등 4개국에 특허 등록을 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어 한국연구재단의 전략과제로 지원 받아 새로 발명한 녹조방제 기술로 2018년 최종평가에서 우수 A평가등급을 받았다.

최근에는 방제한 녹조를 완벽히 수면위로 부유시켜 이를 수거해 바이오 디젤 연료로써도 가능한 획기적인 기술도 추가로 만들었다. 이 기술 역시 한국에 특허등록(특허 10-1874329)을 마치고 국제 특허협력조약(PCT)과 3개국에 특허를 출원했다.

나 교수는 지난 10일 순천대 공과대학에서 대용량의 녹조 방제 시연회를 갖고 관련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해 모기업과 기술이전을 협의했다.

그는 지난 5월 세계 최대 규모 학술지 출판사인 네덜란드 ‘엘스비어’로부터 2018 최우수논문상 수상과 최근 세계 3대 인명사전 중 하나인 ‘마르퀴즈 후즈 후의 과학·공학 분야’ 2018~2019년판에 등재됐다.

순천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