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인 우월·反인종 단체 백악관 앞에서 맞불 집회

백인 우월·反인종 단체 백악관 앞에서 맞불 집회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8-08-12 21:14
업데이트 2018-08-13 00: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종주의 촉발’ 美샬러츠빌 사태 1주년

백인 우월주의 단체와 반(反)인종주의 집회 참가자가 충돌해 사상자가 발생했던 ‘샬러츠빌 사태’ 1주년인 12일(현지시간)을 앞두고 미국이 초긴장 상태다. 버지니아주와 샬러츠빌시는 양측의 충돌이 재현되는 것을 막기 위해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대규모 경찰 병력을 투입했다. 이 가운데 극우 진영과 반인종주의자들은 나란히 수도 워싱턴DC 백악관 앞 집회를 예고해 긴장의 수위를 끌어올렸다.

백인 우월주의 단체는 12일 백악관 인근의 인근 라파예트 스퀘어에서 집회를 연다. 애초 샬러츠빌에서 모일 예정이었으나 시 당국이 불허했다. 같은 날 인종주의에 반대하는 집회도 열린다. 양측의 충돌 가능성이 고조되고 있다. 워싱턴시는 총기 소지를 전면 금지시킨 데 이어 도심 주요 길목을 통제하고 극우 진영과 반인종주의 집회 참가자의 접촉을 원천봉쇄하기로 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1주년을 하루 앞둔 11일 샬러츠빌 시내 곳곳에 삼엄한 경계가 펼쳐졌다. 경찰은 샬러츠빌 시내 주요 장소에 콘크리트 장벽을 세우고 검문검색을 강화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우리는 한 국가로서 함께해야 한다”면서 “나는 모든 형태의 인종차별주의와 폭력적 행동을 비난한다”고 썼다. 그러나 같은 날 백악관 참모로 일하다가 지난해 12월 사임한 오마로자 매니골트는 “트럼프 대통령이 방송에서 인종을 비하하는 ‘N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쓴 적이 있다”고 폭로했다. ‘N 단어’는 흑인을 ‘검둥이’로 지칭하는 ‘니그로’(negro), ‘니거’(nigger) 등을 통칭한다. 매니골트는 이어 트럼프 측 인사로부터 매달 1만 5000달러(약 1694만원)의 입막음용 돈과 함께, 백악관 재직 시절 일을 발설하지 않기로 계약하자는 제안을 받았지만 거절했다는 내용도 공개했다.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매니골트는 하류 인생”이라고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지난해 8월 12일 발생한 ‘샬러츠빌 유혈 충돌’은 남부연합의 상징적 인물 로버트 리 장군 동상 철거 찬반 시위 도중 백인우월주의자 제임스 알렉스 필즈 주니어가 동상 철거를 찬성하는 시위대를 향해 차량으로 돌진해 헤더 헤이어가 숨지고 20여명이 다친 사건이다.

서울 강신 기자 xin@seoul.co.kr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8-13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