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8년 만에 두 아들에게 전해진 美 참전용사 아버지의 ‘군번줄’

68년 만에 두 아들에게 전해진 美 참전용사 아버지의 ‘군번줄’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8-09 22:44
업데이트 2018-08-10 01: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北이 송환한 ‘인식표’ 유족에 전달

“아버지 자랑스럽다”… 주저앉아 눈물
이미지 확대
6·25 전쟁 미군 전사자인 찰스 H 맥대니얼 상사의 두 아들이 8일(현지시간) 미 전쟁포로·실종자확인국(DPAA)이 전달한 아버지의 인식표(군번줄)에서 눈을 떼지 못하고 있다.  알링턴 AP 연합뉴스
6·25 전쟁 미군 전사자인 찰스 H 맥대니얼 상사의 두 아들이 8일(현지시간) 미 전쟁포로·실종자확인국(DPAA)이 전달한 아버지의 인식표(군번줄)에서 눈을 떼지 못하고 있다.
알링턴 AP 연합뉴스
“68년 만에 아버지의 군번줄을 찾았다는 소식에 그 자리에 주저앉아 울고 말았어요.”
이미지 확대
지난 1일 유해 55구와 함께 북한에서 미국 땅으로 돌아온 맥대니얼 상사의 군번줄. AFP 연합뉴스
지난 1일 유해 55구와 함께 북한에서 미국 땅으로 돌아온 맥대니얼 상사의 군번줄.
AFP 연합뉴스
녹슨 군번줄로 돌아온 아버지를 맞이한 장남 찰스 맥대니얼 주니어(71)는 8일(현지시간) 6·25 전쟁에 참전했던 아버지를 그리워하며 아픔을 회상했다. 그는 “대부분의 사람은 아버지 없이 살아야 했던 우리 형제의 아픔을 잘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면서 “국방부로부터 아버지의 인식표를 찾았다는 연락을 받았을 때 예상하지 못했던 일이라 한동안 감정을 달래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6·12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한이 6·25 전쟁 당시 사망한 미군의 유해를 송환한다는 소식을 접했을 때 ‘아버지가 포함될 수 있겠다’는 막연한 기대는 했다”고 덧붙였다.

미 국방부 기관지인 ‘성조지’에 따르면 유해 55구와 함께 북한에서 유일하게 건넸던 미군 인식표(군번줄)의 주인은 찰스 H 맥대니얼 상사로, 인식표에는 ‘McDaniel, Charles H RA17000585’라는 이름과 군번이 뚜렷이 새겨져 있었다. 전쟁포로·실종자확인국(DPAA)은 이날 버지니아주 알링턴에서 전달식을 열고 1950년 11월 평안북도 운산전투에서 전사한 것으로 추정되는 육군 상사 맥대니얼의 군번줄을 아들인 찰스 맥대니얼 주니어(71)와 래리(70)에게 전했다. 맥대니얼 상사가 전사할 당시 이들은 각각 세 살과 두 살이었다.

차남인 래리는 “아버지에 대한 기억이 전혀 없지만 난 애국자인 아버지를 진심으로 존경하고 자랑스럽게 여긴다”면서 “인식표는 가장 의미 있는 장소인 인디애나폴리스(고향)에 보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디애나 출신의 맥대니얼 상사는 의무부대 소속으로 1950년 8월 파병됐다. 8기병연대는 중공군의 기습 공격으로 상당한 병력을 잃었고, 특히 3대대의 손실이 컸던 것으로 알려졌다. DPAA는 이날 “당시 동료 의무부대원은 중공군의 포위 속에서 맥대니얼이 전사했다고 증언했다”고 전했다. 맥대니얼 상사의 인식표는 발견됐지만 그의 유해가 55개의 상자에 실제 들어가 있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이날 DPAA는 전달식에 참석한 차남의 구강 상피세포를 현장에서 채취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8-10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