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9~11일 전주 가맥 축제

9~11일 전주 가맥 축제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18-08-08 14:44
업데이트 2018-08-08 14: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북 전주시의 독특한 음주문화인 ‘가맥’(가게 맥주의 줄임말)을 알리기 위한 가맥축제가 9일 개막한다.

오는 11일까지 사흘간 전주종합경기장 일대에서 열리는 이번 축제는 맥주병 따기 대회, 가맥 콘서트 및 공연, 장기자랑, 가맥 안주 판매부스 운영, 각종 이벤트 등을 마련했다.

특히 가맥축제조직위원회는 병뚜껑 한개당 300원씩의 기부금을 모아 지역의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가맥은 비빔밥, 콩나물국밥, 막걸리와 함께 전주를 대표한다.

다른 지역에도 가맥이 있지만, 그 역사나 문화는 전주를 따라오지 못한다.

전주의 가맥문화는 1980년대 초반 전주 경원동 일대 작은 가게들이 탁자와 의자 몇 개를 놓고 맥주를 팔기 시작하면서 태동했다. 이후 전주만의 독특한 문화로 자리 잡았다.

안주는 갑오징어나 황태, 계란말이, 땅콩 등 간단하게 맥주를 마실 수 있는 것들이다.

이 중 백미는 갑오징어다. 망치로 두드려 두꺼운 살을 부드럽게 만들어 제공된다. 가맥 집마다 갑오징어를 찍어 먹는 양념장이 달라 이를 맛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전주 가맥 집은 300곳 이상이 영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맥주 한 병값이 2500원이어서 서민의 사랑을 받고 있다.

지갑이 얇은 직장인과 대학생들은 부담 없는 가격으로 맥주를 즐길 수 있어 가맥 집을 선호한다.

여름에는 야외에 놓인 탁자와 에어컨이 틀어진 실내까지 갖추고 있어 열대야에 잠 못 드는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축제에는 매년 국내외 관광객 3만명 안팎이 찾는다.

전북도 관계자는 8일 “가맥축제는 단순히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독특한 음주문화를 널리 알려 전북을 찾는 관광객에게 먹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하는 관광마케팅이자 소상공인의 성장을 돕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