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줄 잇는 ‘BMW 화재’ 공동소송…수백명 규모로 늘듯

줄 잇는 ‘BMW 화재’ 공동소송…수백명 규모로 늘듯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8-07 10:19
업데이트 2018-08-07 1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재 피해자들, 2천만원씩 배상 요구

고개 숙인 BMW코리아 회장
고개 숙인 BMW코리아 회장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이 6일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최근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BMW 차량의 화재사고와 관련해 기자회견에 앞서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뉴스1
차량 화재와 관련해 BMW를 상대로 한 소비자들의 공동소송이 줄을 잇고 있다.

7일 법무법인 바른에 따르면 BMW 차량 화재를 겪은 피해자 4명은 이날 서울중앙지법에 BMW코리아와 딜러사 도이치모터스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원고 측은 “BMW코리아가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EGR(배기가스 재순환 장치)에 대한 보증책임을 위반했고 결함 사실을 알고도 은폐한 정황이 있다”며 손해배상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화재로 차량이 손상된 정도와 정신적 피해 등을 산정해 원고 1인당 2천만원의 배상을 요구했다.

소장에 따르면 원고 4명은 모두 리콜 대상인 BMW 차량(320d, 520d)을 주행 중이었거나 정차를 하는 과정에서 차량 일부가 타거나 아예 전소하는 사고를 겪었다.

임신부인 원고 A씨는 조수석에 타고 있다가 화재를 목격하고 차량을 탈출하는 과정에서 심한 정신적 충격을 받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에 시달리기도 했다.

또 다른 원고 B씨는 차량 화재로 인근 건물의 외벽과 오토바이 1대, 다른 승용차 1대 등에 불이 옮겨붙는 바람에 주변 피해까지 보상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소송을 대리하는 바른의 하종선 변호사는 “BMW코리아가 이들 피해자에게 보험처리를 강요하거나 외부 정비 이력 등을 이유로 제대로 배상하지 않았다”며 “결함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충분한 배상을 하라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BMW코리아를 상대로 한 소비자들의 공동소송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바른에 따르면 화재를 겪지 않은 BMW 차주 30여명이 오는 9일 손해배상 소송을 내고, 다음 주에는 350여명 규모의 추가 소송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국소비자협회는 아예 차량 및 법률 전문가들로 구성된 소송지원단을 꾸려 BMW 동호회 회원 100여명과 공동소송을 진행 중이며, 오는 13일부터 2주간 참여자를 추가로 모집한 뒤 2차 소송에 나서기로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