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에 뺏긴 슈퍼컴퓨터 1위 탈환 나선 중국

미국에 뺏긴 슈퍼컴퓨터 1위 탈환 나선 중국

입력 2018-08-07 13:15
업데이트 2018-08-07 13: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지난의 국가 슈퍼컴퓨터 센터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의 슈퍼컴퓨터를 내놓았다고 관영 환구시보가 7일 보도했다.

 세계 최초의 엑사급 슈퍼컴퓨터는 1초에 100경 단위의 계산을 끝낸다고 산둥 컴퓨터과학 센터는 밝혔다. 중국은 지난 2년간 국가병렬컴퓨팅기술센터(NRCPC) 등에서 슈퍼컴퓨터 개발을 위해 노력한 결과 엑사급 모델을 만들어내는 데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중국의 엑사급 슈퍼컴퓨터. 출처: 바이두
중국의 엑사급 슈퍼컴퓨터. 출처: 바이두
 개발 책임자인 장윈취안은 “2020년이 되면 이번에 내놓은 슈퍼컴퓨터 모델이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 수위에 오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슈퍼컴퓨터의 프로세서, 칩, 냉각 및 보존 시스템 등은 모두 중국 국내 기술로 개발됐다고 장은 강조했다. 그는 이어 “현재는 슈퍼컴퓨터 모델의 계산 능력을 점검 중으로 완성품이 나오면 즉시 활용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슈퍼컴퓨터는 2013년 6월 이후 줄곧 세계 1위를 유지했다. 중국 슈퍼컴퓨터로 자존심이 상한 미국은 2014년부터 1위를 탈환하기 위해 슈퍼컴퓨터 시스템을 개발해 써밋(SUMMIT)과 시에라(SIERRA)를 구축완료했다. 그 결과 지난 6월 미국 에너지부 산하 아크리지국립연구소에 설치된 써밋시스템이 세계 슈퍼컴퓨터 1위 자리에 올랐다.

 써밋은 200페타플롭(1초당 1000조 번의 수학 연산 처리)가 가능해 그동안 1위 자리를 지켰던 중국 타이후라이트 썬웨이 슈퍼컴퓨터를 밀어냈다. 썬웨이는 125페타플롭을 보였으며 이번에 새로 개발된 중국의 슈퍼컴퓨터는 1000페타플롭 성능을 보유했다.

 슈퍼컴퓨터 대수는 중국이 미국보다 훨씬 우세하다. 중국이 보유한 슈퍼컴퓨터는 지난 6월 기준 총 206대로 미국의 124대를 크게 압도했다. 한국은 세계 500위 안에 드는 슈퍼컴퓨터를 모두 7대 보유 중이다.

 특히 이번에 새로 개발된 슈퍼컴퓨터는 대용량 인공지능 기능으로 체스, 의료 영상 진단 등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슈퍼컴퓨터가 해양 탐사, 기상학, 정보 보안, 우주 개발, 신에너지, 농업 등의 분야에 사용될 것으로 전망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