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宋 “새술은 새부대”·金 “우직한 황소”·李 “강철같은 단결”

宋 “새술은 새부대”·金 “우직한 황소”·李 “강철같은 단결”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8-04 13:24
업데이트 2018-08-04 1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당대표 후보 3인, 승부처 호남서 표심 쟁탈전

더불어민주당 당권 도전에 나선 송영길(55)·김진표(71)·이해찬(66) 후보(기호순)는 4일 수도권과 함께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호남에서 표심 잡기 경쟁을 이어갔다.

이들은 오전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시당 대의원대회를 찾아 이 지역 대의원들을 상대로 열띤 연설전을 펼쳤다.

불볕더위에도 1천석 규모의 행사장은 연설 시작 전부터 가득 찼다. 자리를 잡지 못한 대의원과 당원 수백 명은 일어서서 차기 당대표 후보자들의 입에 주목했다.

추미애 대표는 인사말에서 “광주는 민주당의 성지이자, 민주주의가 좌초할 때마다 용기를 준 땅”이라며 “누가 더 대통령과 가까우냐를 강조하지 말고 누가 더 국민을 향한 책임감으로 당을 이끌 것인지 포부와 비전을 밝혀주길 바란다”고 했다.

초반 판세가 이해찬 후보 쪽으로 기울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만큼 송영길 후보와 김진표 후보는 이 후보를 향한 동반 견제에 집중하는 모습이었다.

송 후보는 세대교체론과 함께 전남 고흥 출신임을 들어 ‘호남 적자(嫡子)론’을 폈다.

그는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 호남이 민주화의 성지로만 칭송받고 경제적으로는 낙후됐던 것을 바꾸겠다”며 “중앙정치에서 호남을 마음대로 칼질하는, 대상화하는 정치를 끝장내겠다”고 밝혔다.

이어 이른바 ‘이해찬 대세론’을 겨냥, “(2002년 대선 후보 경선 당시) 광주는 이인제 대세론을 따르지 않고 노무현을 선택했다”며 “광주가 계보도 없고 세력도 없는 송영길의 손을 잡아달라”고 호소했다.

김 후보는 ‘경제 당대표’ 슬로건을 연신 강조하며 광주 경제를 살릴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 구상을 쏟아냈다.

김 후보는 “김대중 대통령은 청와대 정책기획수석으로, 노무현 대통령은 경제부총리로, 문재인 대통령은 국정기획자문위원장으로 (나를) 크게 써주셨다”며 “‘문화수도 광주’를 문재인정부 국정계획에 포함한 김진표가 광주 경제를 살리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여당 대표가 여야 충돌의 빌미만 제공하고 싸움꾼이 돼선 안 된다”며 “호시우보(虎視牛步), 호랑이 눈으로 상황을 살피되, 황소의 우직함으로 개혁의 밭을 갈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전날 제주도당 대의원대회에서 내세웠던 ‘원팀’(One Team) 메시지를 또 한 번 내세우며 차별화에 나섰다.

이 후보는 “2020년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경제도, 통합도, 소통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강철같은 단결”이라며 “당대표가 안 된다고 해도 적폐청산과 당 현대화를 위해 헌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 30년 정치인생의 마지막 소임을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김대중 대통령께 정치를 배웠고 노무현 대통령을 모시고 책임총리의 중책을 맡았다. 정치인생의 마지막은 문재인 대통령님과 고락을 함께하겠다”고 했다.

당대표 후보 연설에 이어 8명의 최고위원 후보들도 연단에 올라 2020년 총선 압도적 승리, 광주 경제 살리기, 문재인정부에 대한 강력한 뒷받침 등을 약속하며 한 표를 호소했다.

이들은 오후에 열리는 전남도당 대의원대회, 전북도당 대의원대회에도 나란히 참석, 합동연설에 나선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