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핵잼 사이언스] 아부하는 김비서, 일할 힘은 남아 있을까

[핵잼 사이언스] 아부하는 김비서, 일할 힘은 남아 있을까

송혜민 기자
입력 2018-08-02 22:24
업데이트 2018-08-03 0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직장 상사에게 아부하는 것이 직원 자신의 경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만 회사에는 도움이 되지 않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오리건주립대학 경영대학 연구진은 중국의 전문직 종사자 75명을 대상으로 2주 동안 인상관리에 따른 영향을 관찰하고 관련된 내용의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심리학 용어인 인상관리는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보일지를 선택하고 이에 맞춰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원래 자신의 이미지와 똑같은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다른 사람의 기대에 맞춰 다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연구진이 주목한 것은 아부 또는 아첨의 영향이다.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상사의 견해에 동조하고 무조건적인 호의를 보이는 행동을 아부 또는 아첨의 범주에 포함시킨다. 또한 상사에게 자신의 공로에 대해 직접 설명하고 자랑하는 행동도 이에 포함된다.

조사 결과 상사에게 아부나 아첨을 더 많이 하는 직원일수록 본업인 업무에 매진할 에너지가 고갈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원은 자신의 에너지를 상사에게 아부하는 데 사용하고, 이 때문에 에너지가 고갈돼 일하는 대신 인터넷 서핑을 하거나 중요한 미팅을 거르는 등 업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아부에 따른 에너지 고갈은 매우 즉각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면서 “이 같은 현상이 업무에 게으른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직장에서 정치적 수완을 가진 사람이라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상사에게 아부를 해도 에너지 고갈 현상이 더 적게 나타난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연구진은 “정치적 수완이 좋은 직원은 그렇지 않은 직원에 비해 아부나 아첨이 포함된 인상관리 후에도 자신의 업무 영역에서 벗어나는 빈도가 적었다”면서 “이는 정치적 수완이 아부로 인한 에너지 고갈을 막아 주는 완충제 역할을 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직장 상사 역시 자신에 대한 부하 직원의 아부에는 대가가 따른다는 것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자세한 연구 결과는 미국 ‘응용심리학저널’(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최신호에 게재됐다.

송혜민 기자 huimin0217@seoul.co.kr
2018-08-03 3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