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성태 “국정위기 돌파하려 군 끌어들였다면 文정권 책임져야”

김성태 “국정위기 돌파하려 군 끌어들였다면 文정권 책임져야”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8-02 10:52
업데이트 2018-08-02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무사, 국정조사 통해 내란계획 드러나면 해체해야”

이미지 확대
비상대책위 참석한 김성태 원내대표
비상대책위 참석한 김성태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2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8.2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2일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 논란과 관련, “헌법에 엄격한 정치적 중립 의무가 규정된 군을 국정운영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끌어들였다면 문재인정권은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에도 기무사의 상황대비문건이 작성됐다는 사실이 확인된 만큼 2016년 기무사 문건 유출 경위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기무사 국정조사를 통해 내란을 실질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고자 한 게 드러나면 국민의 이름으로 기무사를 해체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군 본연의 책무에 대해 군을 내란음모나 획책하는 적폐세력으로 몰아가며 드루킹 특검을 희석하고, 제1야당을 내란공범으로 몰아가려는 야당 탄압 정치공작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전날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당시 작성된 문건을 비공개 보고한 이석구 기무사령관에 대해 “본인이 가져온 문건 외에 어떤 문건도 존재하지 않는다더니 불과 한 시간 만에 숨겨놓은 목록 두 가지가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며 “관련한 일체 문건을 오늘까지 제시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기무사 문건을 공개한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을 거론, “마린온 헬기 사고 유족을 만날 때 (임 소장이) 송영무 국방부 장관의 최측근 의전 참모로서 어떤 역할을 했나 지켜보라”라며 “군인권센터는 문재인정권의 하청업체이고, 송 장관의 의전 부속실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드루킹 사건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검이 김경수 경남지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것과 관련, “이제라도 특검 수사가 본궤도로 향해 가서 다행”이라며 “김 지사뿐 아니라 청와대 백원우 민정비서관, 송인배 정무비서관도 드루킹과의 커넥션이 규명돼야 하고, 특검 수사 기간을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