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명 “‘그알’ 심각한 명예훼손” vs SBS “공익 목적 의혹 검증”

이재명 “‘그알’ 심각한 명예훼손” vs SBS “공익 목적 의혹 검증”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08-01 17:43
업데이트 2018-08-01 17: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
이재명 경기지사가 조폭 유착 의혹을 제기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 대해 “사실관계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채 잘못된 내용을 방송했다”며 두 번째 내용증명서를 보냈다.

이 지사는 1일 자신의 SNS에 “방송오류에 대한 SBS와 담당 연출자의 빠른 답변 기다리고 있다”면서 지난달 21일 ‘그것이 알고 싶다’ 1130회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SBS는 지난달 21일 ‘그것이 알고 싶다’ 방송을 통해 △국제마피아 조직원 임모 씨가 속해 있는 특정 경호업체가 2011년 한해 성남시로부터 4290만원의 예산을 지원받았고 △국제마피아의 또 다른 조직원 이모 씨와 관련된 주차 관리 회사가 지난 1년간(2017년 7~2018년 7월) 성남시와 성남도시개발공사에서 수의계약으로 체결한 금액이 3939만5000원에 달했으며 △이 회사는 2014년과 2016년에 지방세 세무조사가 유예되는 성남시 고용우수기업상을 성남시로부터 수상했다고 보도했다.

이 지사는 △2011년 성남시로부터 4290만원 예산지원을 받은 곳은 임씨가 임원으로 있는 특정 경호업체 SSN이 아니라 자원봉사단체인 ‘새싹지킴이’였고, 임씨가 이 단체에서 활동한 것은 설립 당시부터 약 한달 정도였으며, 성남시가 이 단체를 지원한 것은 2011년부터 2013년까지였으며 △임씨와 찍은 사진도 그와 같은 경위로 찍은 것으로 추측할 뿐 특별한 친분이 있어서 찍은 것이 아니었고 △주차관리 수의계약과 관련한 보도내용도 객관적 사실과 다르다며 방송 내용으로 심각한 명예훼손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SBS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이 지사가 두 번의 내용증명으로 언급한 의견은 공익 목적 아래 충분한 취재, 조사와 확인 과정을 거쳐 보도했다. 이 지사의 반론을 방송에 내용과 분량 면에서 모두 공정하고 균형 있게 반영했다. 이와 관련한 후속 취재 역시 진행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제작진은 아울러 이 지사가 ‘통화 내용 중 일부만을 발췌해 공정방송에 대한 요청을 희화화했다’고 한 데 대해서는 “편집과정에서 희화화하려는 의도가 있었는지 시청자가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통화 당시 촬영 영상 원본까지 공개할 용의가 있다. 우리 취재가 모욕적이고 정치적 의도가 있었는지는 전체 통화 내용이 공개되면 시청자가 판단할 것”이라며 “이 지사도 ‘거대 기득권 그들’의 실체는 무엇인지, 그들이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인지, 자신의 주장에 대한 합당한 근거를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