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여름 밤의 꿈처럼… 하나 된 관악기의 울림

한여름 밤의 꿈처럼… 하나 된 관악기의 울림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8-07-31 20:52
업데이트 2018-07-31 2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관령음악제 ‘페스티벌 오케스트라’…세계적인 악단서 날아온 관악 3인방

올해 평창대관령음악제 ‘페스티벌 오케스트라’에 참여한 관악 연주자의 면면을 보자. 현악 연주자나 피아니스트에 비해 덜 주목받았던 관악기 연주자들이 해외 명문 악단에서 활약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세계 각지의 가장 싼 숙소를 전전하며 해외 악단의 문을 두드렸던 이들은 이제 당당히 세계의 음악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 이번 공연에 함께한 조인혁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클라리넷 수석과 최영진 일본 도쿄 필하모닉 바순 수석, 김홍박 노르웨이 오슬로 필하모닉 호른 수석 등 ‘관악 3인방’을 음악제가 열리는 평창 알펜시아 리조트에서 만났다.
이미지 확대
평창대관령음악제에 참여한 ‘관악 3인방’ 김홍박(뒷줄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조인혁, 최영진. 평창대관령음악제 제공
평창대관령음악제에 참여한 ‘관악 3인방’ 김홍박(뒷줄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조인혁, 최영진. 평창대관령음악제 제공
“아이디어는 참신한데…. 제가 안 되면 다른 사람 소개해 줄게요.”

지난해 말 조인혁은 피아니스트이자 평창대관령음악제 부예술감독이었던 손열음으로부터 해외에서 활동하는 한국 연주자들이 함께 모여 오케스트라를 만드는 프로젝트에 대한 아이디어를 들었다. 최소 1~2년 단위로 짜인 스케줄에 따라 활동하는 연주자들이 한날한시 같은 장소에 모이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다. 손열음은 올 초 음악제 예술감독에 취임한 뒤 ‘페스티벌 오케스트라’ 구성을 현실화했고 참여가 불확실했던 조인혁의 의사를 최종 확인했다. 조인혁은 미국 플로리다에서 14시간 비행기를 타고 음악제 개막 직전 귀국했다.

최영진은 음악인으로서의 ‘생동감’을 평창에서 되찾았다. 그는 “한국을 떠난 지 20년이 넘었고 때로는 연주 활동이 의무적으로 느껴지기도 했는데 페스티벌 오케스트라 참여가 나에게는 ‘힐링’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 “서울뿐 아니라 지방에도 이렇게 훌륭한 연주회장이 있다는 사실에 놀랐고, 같이 연주하는 목관 연주자들의 얼굴을 보니 모두 한국 후배들이어서 또 한번 놀랐다”며 “10년 전만 해도 한국에서 후배들과 이렇게 좋은 연주를 하리라고는 상상하지 못했다”고도 했다. 미리 A4용지 2~3장에 인터뷰 답변을 직접 적어 온 그의 모습에서 모국에서의 공연에 대한 설렘과 무게감이 느껴졌다.

유럽과 미국, 아시아에서 활동하는 연주자들이 프로젝트성으로 모인 공연의 준비 과정은 어땠을까. 조인혁은 “미국과 유럽은 악기 소리를 섞는 접근 방법이 다른데, 처음 리허설을 했을 때 이런 차이가 느껴졌다”며 “하지만 한 시간도 안 돼서 소리가 바뀌었고 리허설을 거듭할수록 좋아졌다”고 말했다.

이들은 세계 무대에서 활약하게 된 원동력을 선배 연주자의 공으로 돌렸다. 김홍박은 “선배 음악가들을 통해 기본기와 연주에 대한 노하우가 쌓였고, 그들의 도전이 저에게는 동기 부여가 됐다”며 “요즘 인터넷을 통해 오디션 등 각종 정보를 접하기 쉬운 환경이 된 것도 해외 진출에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조인혁도 “세대를 거듭하며 발전해 이제 결실을 맺은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페스티벌 오케스트라는 앞서 지난 28일 전 KBS교향악단 상임지휘자 드미트리 키타옌코의 지휘로 차이콥스키 교향곡 4번과 라흐마니노프 피아노협주곡 2번(손열음 협연)을 선보였다. 교향곡 4번에서 차이콥스키의 ‘운명의 동기’로 불리는 호른 등 금관 악기의 강렬한 첫 주제 제시는 한국 관악 연주자들의 비상을 알리는 팡파르와도 같았다. 이들은 오는 4일 폐막 공연 ‘한여름 밤의 꿈’에서 다시 한번 호흡을 맞춘다. 평창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2018-08-01 2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