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처참히 스러진 북극곰, 인간의 호기심이 부른 비극 아닌가

처참히 스러진 북극곰, 인간의 호기심이 부른 비극 아닌가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7-30 07:36
업데이트 2018-07-30 14: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금 잔인하다싶어 이 사진을 싣는 데 한동안 망설여야 했다. 하지만 인간들의 호기심이 결국 저런 결말을 만들어낸 것이 아닌가 싶어 싣기로 마음먹었다.

북극 근처 노르웨이의 스발바르 제도에 3000마리 정도가 사는 것으로 알려진 북극곰 한 마리가 유람선 경호요원에 의해 사살돼 쓰러진 장면이다. 독일의 하파그-로이드 유람선이란 회사가 운영하는 북극곰 투어에 참가한 관광객들이 29일(현지시간) 스발바르 제도의 최북단 MS 브레멘 섬에 도착했을 때 갑자기 북극곰 한 마리가 다가와 경호원 한 명을 공격했다. 그는 머리를 다쳤지만 생명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는 아니었다. 하지만 다른 경호원이 총을 쏴 북극곰을 넘어뜨렸다. 유람선 회사는 자위권을 발동했다고 주장했다. 머리를 다친 남성은 이웃 스피츠베르겐 섬의 롱이어비엔 병원으로 비행기를 이용해 후송됐다.

스발바르 제도는 노르웨이와 북극 사이에 놓인 빙하와 얼음으로 뒤덮인 오지 중의 오지다. 면적의 약 60% 정도가 얼음으로 뒤덮여 있으며 인간보다 훨씬 많은 북극곰이 서식하는 곳이다.

이 지역의 모든 배들에는 관광 투어에 나선 승객들을 보호하기 위해 경호원들을 배치하는 것이 의무화돼 있다. 한 가이드는 하파그-로이드 유람선 홈페이지에 올린 글을 통해 “이곳에는 여름에 많은 북극곰들이 찾기 때문에 매우 엄격한 규칙을 갖고 있다. 우리 모두 얼음에 발을 딛으면 정신 똑바로 차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영국 코미디언 리키 게르베이스 등은 인간이 북극곰 서식지에 발을 들여놓은 것이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트위터에 “그 얘기를 듣고 질색을 했다”며 “게걸스럽고 탐욕 덩어리인 인간들이 침범한 자연 환경에서 멸종 위기에 놓인 야생동물이 살해됐다”고 개탄했다. 북극곰들의 행동 양식이 북극 근처의 낮 최고 기온이 섭씨 30도에 이르는 등 온난화 영향 때문에 달라진 것도 이런 비극을 부른 것으로 분석된다. 북극곰들은 이제 뭍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더 넓은 행동 반경에서 사냥을 하도록 내몰리고 있다는 것이다.

AP통신은 이번주에만 18척의 유람선이 인간들이 가장 많이 모여 사는 롱이어비엔에 닻을 내려 정박할 것이라고 전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