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미 갈등 얘기만 나오면 피가 말라, 6·25때 헤어진 세 언니 못 만날까 봐”

“북·미 갈등 얘기만 나오면 피가 말라, 6·25때 헤어진 세 언니 못 만날까 봐”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8-07-29 23:02
업데이트 2018-07-30 02: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적회장 이산가족에 직접 생사 전달

“100명만 참석 안타까워… 정례화 추진”
경쟁률 569대1 달해… 고령가족들 눈물
박경서(오른쪽) 대한적십자사 회장이 지난 27일 서울 용산구에 사는 이산가족 이수남씨를 찾아가 북한에 큰형 이종성씨가 살아 있다는 북측 회보서(생사확인서)를 전달한 뒤 대화하고 있다.  대한적십자사 제공
박경서(오른쪽) 대한적십자사 회장이 지난 27일 서울 용산구에 사는 이산가족 이수남씨를 찾아가 북한에 큰형 이종성씨가 살아 있다는 북측 회보서(생사확인서)를 전달한 뒤 대화하고 있다.
대한적십자사 제공
“북한에 큰형님이 살아 계시는 걸로 확인됐습니다.” 박경서 대한적십자사(한적) 회장은 지난 27일 오전 10시쯤 서울 용산구에 사는 이산가족 이수남(75)씨를 찾아가 이렇게 말했다. 이씨는 갑자기 집에 찾아온 한적 회장을 보고 한 번 놀랐고, 큰형(이종성·86)이 살아 있다는 얘기를 듣고 또 한 번 놀랐다. 이씨는 “정말이냐”고 박 회장에게 몇 번을 되묻더니 믿기지 않는다는 표정으로 “로또 된 것보다 더 기쁘다”고 말했다고 한다.

한적 회장이 이산가족을 직접 찾아가 북한 가족의 생사를 알려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엔 이산가족 상봉 신청자에게 우편으로 생사 여부를 통보해 주는 게 전부였다. 지난해 8월 취임한 박 회장은 29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5만명이 넘는 남쪽 이산가족 중에 다음달 20~26일 금강산 이산가족 상봉 행사에 참여하는 사람은 100명뿐이어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고, 한 분이라도 직접 찾아뵙고 말씀을 전해드리고 싶었다”고 밝혔다.

모처럼 찾아온 한반도 해빙무드로 이씨처럼 다음달 북쪽 가족과 상봉할 수 있는 남쪽 이산가족은 100명밖에 안 된다. 직전 상봉 이후 2년 10개월 만에 열리는 이번 상봉은 경쟁률이 569대1에 달했다. 이씨의 표현대로 상봉 대상자로 뽑히는 것은 이산가족 입장에서는 로또 당첨만큼 기적 같은 일로 받아들여질 만하다.

특히 세월과 비례해 고령화가 계속된다는 점에서 이산가족 입장에서는 피가 마른다. 실제 남한에 살고 있는 이산가족 5만 7059명 중 4만 8559명(85.1%)이 70세 이상이다. 종전선언이니,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CVID)니 하는 거창한 어휘와 함께 북·미 관계에서 갈등이 돌출될 때마다 이산가족들은 남몰래 가슴이 철렁 내려앉는다. 보통사람에겐 단순한 시간 지연 내지 교착 상태일 수 있지만 이산가족에겐 살아생전 가족을 만날 기회가 영영 사라질지 모른다는 절망감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경남에 사는 김금녀(82)씨는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이번 상봉 신청에서도 떨어졌지만 다음 번엔 혹시 (당첨)돼서 고향인 함경북도 단천에 갈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면서도 “매일 뉴스를 보면서 뭔가 잘못되는 거 같으면 6·25 때 헤어진 세 언니를 못 만날까 봐 걱정된다”고 했다.

박 회장은 “이번 금강산 상봉 행사 때 북측과 상봉 행사 정례화, 참가인원 확대, 고향방문단, 화상상봉 등을 논의하겠다”고 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8-07-30 1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