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상이변 많은 날씨 흉작 우려

기상이변 많은 날씨 흉작 우려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18-07-27 15:56
업데이트 2018-07-27 15: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는 봄부터 유난히 기상이변이 많아 벼농사는 물론 과채류까지 흉작이 우려된다.

27일 전북도에 따르면 올해는 봄철에 기습한파가 덮친데 이어 6월에는 집중호우, 7월에는 재난 수준의 폭염으로 이어져 농가들의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4월에는 완연한 봄날씨가 계속돼 대부분의 작물이 성장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급격히 영하로 떨어지는 기습한파가 몰려왔다.

이때문에 무주, 진안, 장수 등에서 인삼과 사과 등을 재배하는 4809농가 3002㏊의 농작물이 냉해를 입었다.

6월에는 장마전선의 영향으로 집중호우 피해가 발생했다. 도내 전역에는 장맛비가 퍼부어 2843농가 3368㏊의 논과 밭이 침수피해를 입었다. 침수피해는 부안군 1649㏊, 군산 1106㏊ 등 서부지역에 집중됐다. 폭우는 바닷물이 들어차는 만조 시간 대에 집중돼 피해를 키웠다.

장마전선이 물러가자 폭염이 한반도를 뒤덮어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최근까지 도내에서는 익산, 정읍지역 등에서 닭, 오리, 돼지 등 가축 63만 마리가 폐사했다.

뿐만아니라 진안 등 동부 산간지역의 고랭지 채소도 고온피해를 입어 농가들이 울상짓고 있다.

더구나 이같은 폭염은 오는 8월까지도 꺾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돼 밭작물이 타들어가고 과일은 화상을 입는 등 농가들의 피해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우려된다.

전북도 관계자는 “도내 가축 폐사가 전국 217만 마리의 29%를 차지할 정도로 폭염피해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면서 “논농사뿐 아니라 밭농사, 과수 등 모든 작물이 기상이변으로 평년작을 밑돌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