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표밭’ 돌며 셀프홍보 나선 트럼프…EU와의 전쟁 승리·북한 문제 평화적 해결 부각

‘표밭’ 돌며 셀프홍보 나선 트럼프…EU와의 전쟁 승리·북한 문제 평화적 해결 부각

최훈진 기자
입력 2018-07-27 12:16
업데이트 2018-07-27 12: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FP 연합뉴스
유럽연합(EU)과 무역전쟁 돌파구를 마련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부터 ‘표밭’을 돌며 대대적인 셀프 홍보에 나섰다. 또 취임 후 북한 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해 왔다며 자신의 대북정책 성과를 강조했다.

전 세계를 상대로 무역전쟁을 벌여온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11월 중간선거를 앞두고 악화된 민심과 우려하는 목소리를 잠재우기 위해 지지층이 몰려 있는 ‘러스트벨트’(쇠락한 공업지대)와 중서부 ‘팜벨트’(농업지대) 등을 찾은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과 백악관에서 무역분쟁 해결을 위한 양자회담을 해 EU가 미국산 콩(대두)과 액화천연가스(LNG) 수입을 확대하고 관세 인하에 힘쓴다는 합의를 끌어냈다. 그는 콘 벨트(옥수수지대)인 아이오와주 소도시 피오스타에서 농민들을 상대로 한 연설에서“우리가 여러분 농민들을 위해 막 유럽(시장)의 문을 열었다”며 “이러한 합의는 전례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AFP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EU와의 무역분쟁의 휴전을 이끌어낸 뒤 미 농민을 위한 승리를 선언했다”며 “오는 11월 어려운 중간선거를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은 농업주인 아이오와 주로 달려가 EU와의 무역전쟁이 휴전됐다는 사실을 홍보했다”고 전했다. 역대 선거의 경합주로 꼽히는 아이오와 주의 콩 생산농가들은 이미 중국과의 보복관세 무역전쟁 탓에 타격을 받은 계층들이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그래닛시티에서 철강 노동자들을 향해 “미국은 절대 항복하지 않는다. 우리는 백기를 흔들지 않는다”라며 “우리 철강 도시들이 유령도시들이 됐다. 역대 행정부가 역사상 최악의 무역협정을 맺었지만 나는 더 좋은 조건으로 협상해왔다”고 주장했다. 러스트벨트의 노동자들 역시 트럼프 행정부의 유럽산 철강·알루미늄 ‘관세폭탄’에 맞선 EU의 보복조치로 타격을 받고 있다. EU는 할리 데이비슨 오토바이와 청바지 등 28억유로(약 3조 6500억원) 규모의 미국산 제품에 고율 관세를 부과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 연설에서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이 엄청난 진전을 이뤄내고 있다”면서 대북정책 성과를 부각시켰다. 그러면서 그는 전임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대북정책을 비판하며 “오바마 대통령을 만났을 때 그는 마치 북한과 전쟁할 준비가 돼있는 것처럼 말하는 것 같았다”며 “나는 북한과 대화하라고 했으나 그는 아니라고 했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가 ‘리틀 로켓맨’ 같은 용어를 사용했을 때 언론들은 내가 전쟁을 하려고 하고, 내가 끔찍하고 불안정하다고 말했지만 솔직히 지금 나는 김정은 위원장과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면서 “(리틀 로켓맨 같은 공격적인)수사가 없었더라면, 또 제재가 없었더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과거 자신의 공격적 언행이 의도된 것이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