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해찬·김진표·송영길 여당 차기대표는 친문

이해찬·김진표·송영길 여당 차기대표는 친문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8-07-26 22:14
업데이트 2018-07-26 22: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대표 컷오프 통과 3인

李·金, 친문표 나눠…비주류 결집 못해
宋, 2년 전 컷오프 충격 극복 본선 안착
새달 25일 전대…당청 관계 순항할 듯
더불어민주당 당권을 놓고 7선의 이해찬(왼쪽·66), 4선의 김진표(가운데·71)·송영길(오른쪽·55) 의원이 최종 승부를 펼친다. 당내 최대 계파인 친문(친문재인)의 선택엔 이변이 없었다. 친문 이해찬·김진표 후보, 범친문 송영길 후보의 3파전으로 8·25 전국대의원대회에서 누가 되더라도 차기 당대표는 친문인 셈이다. 문재인 정부 2기도 당·청 관계가 원활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다.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주당 차기 당대표 선출을 위해 3명의 후보로 압축하는 예비경선(컷오프)을 치른 결과 이인영·최재성·김두관·박범계·김진표·송영길·이해찬·이종걸 의원(기호 순) 등 8명의 후보 가운데 이해찬, 김진표, 송영길 후보가 본선에 진출했다. 중앙위원 440명 중 405명이 투표해 투표율 92%를 기록했다. 후보자 순위와 득표는 규정에 따라 공개되지 않았다.

3명의 후보를 선택한 중앙위원은 현역 의원과 당 소속 광역·기초단체장, 원외 지역위원장 등으로 구성됐다. 상당수는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출신들이다. 때문에 컷오프를 통과할 친문 후보가 적어도 2명은 들어갈 것이란 관측이 많았다.

당내 사정을 잘 아는 한 관계자는 “집권 초반이기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과 다른 목소릴 내거나 청와대와 각을 세울 당대표는 안 된다는 생각이 강했다”며 “비주류가 그래서 결집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비주류였던 이종걸·김두관 후보는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당내 주요 계파인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의 지지를 받는 이인영 후보는 선전했지만 친문 쏠림을 넘지 못했다. 최재성 후보도 친문이지만 이해찬 후보가 막판 출마하면서 지지층이 잠식된 것으로 알려졌다.

송영길 후보는 2년 전 컷오프의 충격을 딛고 본선 티켓을 확보했다. 당권주자 중 유일한 호남 출신인 그에 대해 호남·인천을 중심으로 한 전당대회 탈락 동정론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해찬 후보와 김진표 후보가 친문 표를 나눠 가진 것으로 보이며 특히 김진표 후보는 친문 핵심 전해철 의원이 도운 게 큰 힘이 됐다.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8·25 전당대회는 대의원 45%, 권리당원 자동응답전화(ARS) 40%, 일반 국민 여론조사 10%, 일반 당원 여론조사 5%를 반영한다. 2년 전 전대보다 비중이 높아진 권리당원은 문 대통령의 당대표 시절 입당한 이들이 상당수다. 결국 친문의 표심을 잡는 후보가 누구냐에 따라 당권의 향방이 정해질 전망이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8-07-27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