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월드 Zoom in] 中 ‘흡연대국’ 오명 벗나… 미성년자에 담배 팔면 처벌

[월드 Zoom in] 中 ‘흡연대국’ 오명 벗나… 미성년자에 담배 팔면 처벌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7-25 23:06
업데이트 2018-07-26 0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흡연자 3억명 중 18세 미만이 7% 달해

선전, 금연도시 선포… 판매자에 첫 벌금
이미지 확대
중국의 기차에서 4살 난 아이가 능숙하게 담배를 피우고 있다.  출처 봉황망
중국의 기차에서 4살 난 아이가 능숙하게 담배를 피우고 있다.
출처 봉황망
‘흡연대국’ 중국이 미성년자에 대한 담배 판매 제재에 나서면서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중국청년보는 지난 16일 광둥성 선전에서 중학생에게 담배를 판매한 가게 주인에게 3만 위안(약 500만원)의 벌금을 부과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미성년자에 대한 담배 판매를 중국 정부가 처음으로 처벌한 사례다.

중국에서 18세 미만에게 담배와 술을 판매하는 것은 2007년부터 불법으로 규정됐지만 많은 부모들이 자녀에게 술·담배 심부름을 시킨다. 특히 부모가 모두 도시로 일하러 가는 바람에 조부모와 남은 농촌의 어린 아동들이 심심함을 못 이겨 담배를 피우는 사진이 퍼지면서 미성년자 흡연은 사회문제로 떠올랐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담배 생산국이자 흡연국으로 전체 흡연자는 3억명 이상이다. 이 가운데 18세 미만 흡연자는 약 7%로 추산된다. 70%의 미성년 흡연자는 담배를 사는 데 아무런 제약이 없었다고 밝혔다. 중국 흡연자는 세계 흡연인구의 3분의1을 차지하며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매년 100만명이 담배 관련 질환으로 숨진다.

최근 베이징과 상하이를 포함한 중국 18개 도시에서 흡연 제재가 이뤄졌는데 실내 및 공공 교통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이 금지됐다. 지난 5월부터 선전은 ‘금연 도시’를 선포하고 미성년자에 대한 담배 판매 단속을 벌이고 있다. 선전 당국은 90% 이상의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반경 100m 안에 담배 판매상이 있는 것으로 파악했다. 선전의 첫 미성년 담배 판매 벌금은 당국과 언론의 합작품이었다. 6월부터 선전시 공무원과 기자들은 중학교 주변을 돌면서 담배 판매를 감시했다. 중학교 남학생은 방과 후 근처 상점에서 능숙하게 담배를 구입했으며, 직원들은 이를 말리거나 신분증을 확인하지도 않았다.

담배를 판매한 상점의 전 직원은 미성년자에게 담배 판매를 금지한 규정을 학습해야 했으며 가게에 감시카메라도 설치했다. 만약 미성년자가 담배 구매를 시도하면 상점에서는 학교에 신고하고, 교사는 감시카메라를 통해 학생의 신분을 확인할 수 있다.

미성년자 담배 판매에 대한 대대적 단속에 나선 선전시는 아직 규제에 포함되지 못한 전자담배의 세계 최대 생산지이기도 하다. 지난해 중국 최대 정치행사인 양회에서 선전이 있는 광둥성 대표는 전자담배의 미성년자 판매도 규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관련 규제는 만들어지지 않았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7-26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