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북한 서해발사장 해체 “환영”…폼페이오 “약속 이행”

트럼프, 북한 서해발사장 해체 “환영”…폼페이오 “약속 이행”

입력 2018-07-25 09:10
업데이트 2018-07-25 09: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북한이 탄도미사일 실험장인 ‘서해위성발사장’을 해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가 23일(현지시간) 밝혔다. 2018.7.24 연합뉴스
북한이 탄도미사일 실험장인 ‘서해위성발사장’을 해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가 23일(현지시간) 밝혔다. 2018.7.24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간) 북한이 평안북도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 폐쇄 작업에 착수한 사실을 확인하고 입장을 표명했다. 또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6·12 북미정상회담 합의를 이행한 것으로 평가했다.

북한이 6·12 북미정상회담에서 약속한 대로 동창리 발사장 폐쇄 절차에 돌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북한이 핵심 미사일 시험장 해체 절차를 시작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새로운 사진들이 나왔다”면서 “우리는 그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싱가포르 정상회담을 언급하며 “매우 잘 진행되고 있는 것 같다”며 “우리는 북한의 비핵화, 한반도와 아시아 전체의 번영과 안보, 평화의 새로운 미래를 추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 역시 이날 “북한의 미사일 엔진실험장에 대한 언론 보도를 봤다”면서 “김 위원장이 싱가포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에게 했던 약속과 완전히 부합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정상회담 이후 교착상태를 보였던 북미 간 비핵화 협상이 다시 진전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 핵심시설인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는 6·12 북미정상회담 당시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폐쇄를 약속한 미사일 엔진 실험장이 있다.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는 전날 위성 촬영 사진을 분석한 결과, 동창리 서해위성발사장에서 해체작업이 시작됐다고 보도했다.

다만 미국 정부는 서해위성발사장을 공식 해체할 때 외부 감독관의 참관을 허용해줄 것을 북한 측에 요구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 정부는) 엔진실험장을 해체 시 감독관의 참관을 허용할 것을 요구해왔다”고 알렸다. 그러나 북한은 지난 5월 23∼25일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당시 언론의 취재만 허용하고 전문가들의 참관을 허용하지 않았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싱가포르 회담에서 약속한 미군 전사자 유해 송환도 조속히 이뤄지길 희망했다. 그는 “정상회담 말미에 김 위원장에게 좋은 관계, 좋은 느낌으로 유해송환을 할 수 있다면 매우 감사할 것이라고 말했는데 (김 위원장이) 그러겠다고 답했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