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宋장관, 위수령 문건 잘못 아니라고 말해” 기무사 대령 폭로에 宋 “완벽한 거짓말”

“宋장관, 위수령 문건 잘못 아니라고 말해” 기무사 대령 폭로에 宋 “완벽한 거짓말”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8-07-25 00:30
업데이트 2018-07-25 00: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위중 상황 보고” 기무사령관과도 공방

기무사 참모장 “한민구 장관 지시라며
조현천 사령관이 계엄 문건 작성 명령”

군·검 수사기구 서울동부지검에 설치
이미지 확대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석구(오른쪽) 국군기무사령관이 기무사 계엄 문건에 대한 국방위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이 사령관을 사실상 경질하고 후임으로 육군특전사령관인 남영신 중장을 임명했다. 왼쪽은 송영무 국방부 장관.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석구(오른쪽) 국군기무사령관이 기무사 계엄 문건에 대한 국방위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이 사령관을 사실상 경질하고 후임으로 육군특전사령관인 남영신 중장을 임명했다. 왼쪽은 송영무 국방부 장관.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박근혜 정부의 국군기무사령부가 작성한 ‘계엄 문건’이 공개된 뒤 처음으로 열린 24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는 송영무 국방장관의 계엄 문건 은폐 의혹을 두고 송 장관과 기무사 대령이 낯뜨거운 진실 공방을 벌였다. 상하 관계가 엄격한 군 조직치고는 극히 이례적인 장면이었다.

이날 국방위에서 100기무부대장 민병삼 대령은 “장관이 7월 9일 오전 간담회에서 ‘위수령 검토 문건은 잘못된 것이 아니다. 내가 법조계에 문의해 보니 문제 될 것이 없다고 한다. 나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다만 직권남용에 해당되는지 검토해 보기 바란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어 “저는 현재 36년째 군복을 입고 있는 군인으로서 명예를 걸고 양심을 걸고 답변 드리는 것”이라고 했다.

민 대령이 갑작스럽게 ‘하극상’으로 비칠 수 있는 폭로를 하자 황영철 자유한국당 의원은 “민 대령 말이 사실이 아니냐”고 추궁했다. 송 장관은 “완벽한 거짓말이다. 대장까지 지낸 국방부 장관이 거짓말을 하겠나. 장관을 그렇게 얘기하시면 안 된다”고 반발했다.

이석구 기무사령관이 지난 3월 ‘계엄 문건’을 송 장관에게 보고할 당시 상황에 대해서도 두 사람의 의견이 엇갈렸다. 이 사령관은 “위중한 상황으로 보고했다”고 말한 반면, 송 장관은 “5분 정도 보고를 받았다. 중요한 사안이라고 해서 놓고 가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보고 시간에 대해서도 이 사령관은 20분 동안, 송 장관은 5분 동안이라고 각각 밝혔다. 황 의원은 송 장관이 거짓말을 했다며 추궁했고 송 장관은 “평생 정직하게 살아왔다. 증인이 있다”고 반박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송 장관이 지난 3월 이 사령관으로부터 계엄 문건을 전달받고도 4개월가량 묵살한 의혹에 대해 “쿠데타 세력에게 증거를 인멸할 시간을 준 것 아닌가”라고 추궁했고 송 장관은 “정무적 판단이었다”고 답했다.

소강원 기무사 참모장(육군 소장)은 이날 회의에서 “(박근혜 정부 당시) 조현천 기무사령관이 불러 ‘한민구 장관이 위중한 상황을 고려해 위수령과 계엄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고 말했다”며 “8장짜리 원본(전시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을 만들고 나서 조 사령관이 당시 한 장관께 보고할 때 궁금한 점이 있으면 참고할 수 있도록 67쪽짜리 자료(대비계획 세부자료)를 같이 만들었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논란을 규명하기 위한 군·검 합동수사기구는 서울동부지검에 설치된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기민도 기자 key5088@seoul.co.kr
2018-07-25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