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魯후원회장이었던 조국, 유족 붙잡고 통곡… 손학규·유승민·서청원 野 인사들도 “비통”

魯후원회장이었던 조국, 유족 붙잡고 통곡… 손학규·유승민·서청원 野 인사들도 “비통”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8-07-24 22:38
업데이트 2018-07-24 2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치권도 여야 없이 조문 이어져

곽상도 “진보정치인 이중성” 발언 논란
조원진 보좌관, 잔치국수 사진 게재 사과
이미지 확대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이 24일 직접 쓴 손편지를 빈소에 남겼다.  정의당 제공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이 24일 직접 쓴 손편지를 빈소에 남겼다.
정의당 제공
노회찬 정의당 의원의 장례 이틀째인 24일에도 서울 신촌 연세 세브란스병원 빈소에는 비통한 표정을 감추지 못한 정계 인사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슬픔에 빠진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심상정, 윤소하, 김종대, 추혜선 의원이 유족과 함께 조문객을 맞았다. 심 의원은 페이스북에 “억장이 무너져 내린 하루가 갔다”고 했고, 이 대표는 “(고인이) 당부한 대로 ‘멈추지 말고 당당히 앞으로 나아가’ 슬픔을 이겨내자”고 썼다.

오전에 빈소를 찾은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노 의원에 대해 “정치인으로서뿐 아니라 인간으로서도 참 사람냄새가 나고 향기 있는 삶을 사신 분”이라며 “시간을 돌릴 수만 있다면, 목숨을 끊는다는 결심을 말릴 수 있다면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말했다.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고인은) 특검법에 따른 수사 대상도 아닌데 왜 노 의원을 수사 선상에 올려서 이런저런 내용을 흘리며 모욕을 줬는지 진짜 이해할 수 없다”며 “특검이 정식으로 사과할 사안”이라고 일갈했다.

2012년부터 노 의원의 후원회장을 맡았던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은 빈소를 찾아 조문하는 내내 눈물을 흘렸고, 결국 고인의 부인인 김지선씨를 붙잡고 오열했다. 조 수석은 심정을 묻자 “말을 할 수 없습니다”라고 답하고 빈소를 떠났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도 “우리 사회에 균형을 가져다주는 정치를 했던 것 아닌가. 참 안타깝다”고 말했다.

정의당과 함께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했던 민주평화당에선 박지원, 김경진 의원과 정대철 상임고문이 각각 장례식장을 찾아 유족을 위로했다. 한국당 김정훈, 최교일, 강효상, 김현아, 김선동 의원, 무소속 서청원 의원과 황교안 전 국무총리도 장례식장을 찾았다. 손학규 동아시아미래재단 상임고문은 “양심을 지키기 위해 자신을 던진 분”이라고 빈소에서 탄식했다. 바른미래당 이태규, 지상욱 의원과 유승민 전 대표도 고인을 추모했다. 정의당은 오후 5시까지 5000명의 조문객이 다녀갔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당 곽상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원내대표로서 드루킹 특검법안을 적극 반대한 모습에서 진보정치인의 이중성을 본 것 같아 애잔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 이중성을 드러내도 무방한 그곳에서 영면하시기 바란다”는 애도의 글을 올린 후 논란이 일자 삭제했다.

대한애국당 조원진 의원의 보좌관 정모씨는 전날 “잔치국수 드디어 먹었다. 매년 7월 23일을 좌파척결 기념일로 지정하자”는 글을 올려 고인을 조롱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 처벌해달라는 글까지 올라오자 정 보좌관은 결국 사과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8-07-25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