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신남방정책위’ 출범…초대위원장에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

정부, ‘신남방정책위’ 출범…초대위원장에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8-07-24 17:09
업데이트 2018-07-24 20: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 연합뉴스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
연합뉴스
문재인 정부의 신(新)남방정책을 주도할 신남방정책위원회(가칭)가 다음달 출범한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24일 “신남방정책위원회 위원장으로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이 내정됐다”고 밝혔다. 대통령 직속 독립 기구인 북방경제협력위원회와 달리 신남방정책위는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위원장 정해구) 산하에 설치될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가 김 보좌관에게 신남방정책위를 맡기기로 한 것은 ‘정책 그립’을 확실하게 가져가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외교부와 기획재정부 등 여러 부처가 관련된 만큼 부처 간 원활한 협력을 위해 청와대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겠다는 것이다.

신북방정책의 추진 기구인 북방경제협력위원회에 이어 신남방정책위까지 꾸려지면 한국의 경제영토를 북방(러시아·유라시아)과 남방(아세안·인도)으로 확장하기 위한 양대 추진기구가 완비된다. 문 대통령의 신북방·신남방 정책에도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신남방정책의 핵심은 ‘외교·경제교류 다변화’다. 미국·중국·일본·러시아 등 주변 4강 중심의 외교를 인도와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으로 확장하고, 이 지역을 한국의 중소·중견 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포스트 차이나’로 성장시키는 게 목표다. 중국에 편중된 무역구조를 동·서남아시아로 분산해야 지난해 중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조치로 한국 경제가 큰 타격을 입은 것과 같은 지정학적 리스크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경제 교류에 더해 아세안과의 인적 교류와 평화 협력까지 구상하고 있다. 지난 13일 싱가포르 국빈 방문 때 ‘싱가포르 렉처(강연)’에 나서 “신남방정책은 동남아시아 국가들과 ‘사람, 상생번영, 평화를 위한 미래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남방정책위는 출범하는 대로 2020년까지 한·아세안 교역 규모를 2000억 달러까지 끌어올리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송영길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이 이날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출마를 이유로 사퇴하면서 조만간 후속 인선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