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관의 책상] 사회적 가치와 공익광고의 역할/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장관의 책상] 사회적 가치와 공익광고의 역할/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입력 2018-07-23 17:44
업데이트 2018-07-23 17: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 사회가 직면해 있는 저성장과 양극화로 개개인의 삶이 팍팍해지고 사회적 불만과 불신, 갈등이 심화되는 데 대한 반성으로 공동체를 회복하고 더불어 잘사는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움직임이 일고 있다. 국회에서는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기본법안’이 발의됐고, 정부는 지난해 7월 ‘사람 중심 지속가능 경제’를 새 정부의 경제정책 패러다임으로 천명한 데 이어 올해 3월에는 정부 운영을 사회적 가치 중심으로 전환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정부혁신 종합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미지 확대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사회적 가치’란 지나친 이윤과 효율성의 추구로 인해 초래된 문제점들을 성찰하고 공공의 가치를 복원해 함께 잘사는 사회를 지향하는 것으로, 인권, 안전, 사회적 약자 배려, 일자리 창출, 상생협력 등의 내용을 포괄한다.

대부분의 국민은 사회적 가치의 개념을 다소 추상적이고 어렵다고 느낄 수 있고, 바쁜 일상으로 인해 더불어 사는 의미를 놓치고 사는 경우도 많다. 사회적 가치에 대한 국민의 지지가 지속 가능한 공동체로 나아가기 위한 기초가 되므로 사회적 가치에 대한 국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이 필요하다.

사회적 가치에 대해 국민과 소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 중 공익광고의 역할이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공익광고는 국가, 지방자치단체 등이 공익적 목적으로 만드는 것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공익광고협의회의 공익광고다. 1981년 ‘저축으로 풍요로운 내일’ 편을 선보인 이래 공익광고는 에너지 절약, 자원 재활용, 올바른 운전문화 정착, 상호존중과 배려, 일자리 나눔과 같은 사회적 가치에 대해 국민의 공감을 이끌어 내고 실천 의식을 높이는 데 기여해 왔다. 갑질 근절이나 성 평등 사회 지향과 같이 최근 우리 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킨 주제들도 곧 다룰 예정이다.

방송은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존중하고 국민 화합과 조화로운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는 공적 책임을 가진 매체이며, 공익광고는 사회적 가치를 구현할 실질적인 수단이라 할 것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공익광고를 통한 사회적 가치의 확산을 위해 방송사가 공익광고를 적극 편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방송의 공익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제 단순히 먹고사는 문제의 해결이 아닌 함께 잘사는 사회로의 변화가 새로운 사회적 가치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오랜 세월 국민과 함께해 온 공익광고가 사회적 가치와 성장의 열매를 공유하는 데 중요한 가교 역할을 해 주기를 기대한다.
2018-07-24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