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달 9일 공개 ‘갤노트9’ 새 기능은

새달 9일 공개 ‘갤노트9’ 새 기능은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8-07-23 22:34
업데이트 2018-07-23 22: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빅스비 2.0’ 검색·내비 연동…S펜, 음악 재생·앱 원격 조종

“디자인 변화 없어 판매 고전” 예측도
이미지 확대
갤럭시 노트9
갤럭시 노트9
다음달 9일 공개될 삼성전자의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 노트9’에 대한 궁금증이 높아지며 새 기능, 디자인에 대한 해외 매체들의 예상이 잇따르고 있다. 1년 6개월 만에 업그레이드된 자사 음성인식 비서 ‘빅스비’와 블루투스 기반의 S펜 등에 관심이 쏠린다. 반면 디자인 면에서는 전작인 갤럭시노트8과 비교해 눈에 띄는 변화가 없어 진부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갤럭시노트9의 가장 큰 기능적 변화는 ‘빅스비 2.0’이다. 빅스비는 지난해 3월 출시된 갤럭시S8에 처음 탑재된 이후 1년 반 만에 업그레이드돼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음성 인식률과 응답시간, 다른 애플리케이션과의 연동이 크게 개선되고,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서비스가 강화됐으리라는 기대다. 예컨대 현재는 휴대전화의 포털 앱에서 빅스비를 사용할 수 없지만, 빅스비 2.0에서는 음성 명령으로 검색, 내비게이션 등까지 연동할 수 있다는 것이다.

‘노트 시리즈’의 상징인 S펜은 배터리와 블루투스 기능이 포함돼 조금 두꺼워진 대신 이전에 없던 기능이 생겼다. 버튼을 통해 음악 재생, 셀프 타이머 등 카메라 조작, 앱 실행 같은 원격 조종을 할 수 있다. 다만 새롭게 대세로 떠오른 트리플 카메라는 내년 초 출시할 플래그십 갤럭시S10에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갤럭시노트9 후면에는 12메가 픽셀 듀얼 카메라, 전면에는 8메가 픽셀 카메라가 적용될 것이 유력하다. 후면 지문 스캐너는 카메라 아랫부분으로 내려왔다.

외관상으로는 약간 줄어든 하단 베젤 폭을 빼면 큰 변화를 찾기 어렵다. 스크린 크기는 6.3인치로 전작과 비슷하다. 이런 이유로 정보기술(IT) 전문매체 BGR 등 일부 외신은 “3년째 약간의 업데이트에 그친 디자인이 판매에 지장을 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올해 상반기 갤럭시S9의 판매 부진으로 차기작에 승부수를 건 삼성전자의 선전 여부가 주목되는 대목이다. 정보기술(IT) 전문 중국 트위터 계정 ‘아이스유니버스’는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9의 올해 판매 목표를 전작 갤럭시노트8의 지난해 1100만대에 비해 100만대 늘린 1200만대로 설정했다”고 전했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8-07-24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