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역전쟁 피할 우회 생산기지로 각광”

“무역전쟁 피할 우회 생산기지로 각광”

이석우 기자
입력 2018-07-23 20:46
업데이트 2018-07-23 2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얀마 투자청 탄 아웅 초 부청장

“외국 투자 유치를 통한 수출주도형 성장을 미얀마도 추진 중이다. 법적, 제도적 환경 마련을 위한 조치를 가속화시킬 것이다.”
탄 아웅 초 미얀마 투자청 부청장
탄 아웅 초 미얀마 투자청 부청장
미얀마 투자청의 탄 아웅 초 부청장은 최근 기자와 만나 “지난 2년 동안 건설 경기 등 투자 심리가 약화됐지만 과도기를 거쳐 보다 본격적인 투자환경 개선 조치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또 미·중 무역갈등 등 지구촌 무역마찰 속에서 미국, 유럽 등에서 우회 수출을 위한 생산기지로 미얀마를 고려하는 외국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양곤 롯데호텔에서 이뤄진 인터뷰 내용.

→미·중 무역갈등 등이 개혁 정책을 가속화하는 미얀마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부정적인 영향도 있을 수 있지만 반사이익도 있다. 미국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고관세 등 ‘차이나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공장을 미얀마로 옮겨 오려는 중국 및 제3국 기업인들의 문의와 모색이 많다. 우회 수출을 위해 미얀마의 문을 두드리는 발길이 더 늘어날 것이다. 또 인도, 중국이라는 2대 신흥시장과 접하고 있어 원부자재 등 운송과 상품 수출에서도 유리하다.

→외국기업의 투자 선호 분야가 있나.

-한국 기업들에 유전 및 가스전 개발, 전자 산업, 물류 및 인프라 등에 대한 투자를 권하겠다. 다양한 농산물에 부가가치를 입혀 수출할 수 있는 농산물 가공업에 대한 투자도 좋겠다. 산업용 화학원료, 건설부자재 생산 공장 등도 인프라 건설 수요가 많아질 미얀마에서 유망한 분야가 될 것이다. 인력 개발 사업에 대한 협력도 희망한다.

→미얀마의 발전 모델은 어떤 것인가. 모델 국가가 있나.

-태국과 말레이시아, 싱가포르의 공업화 전략 및 발전 모델을 집중 연구 중이다. 장점과 성공 케이스를 절충해 미얀마 실정에 맞는 길을 가려고 한다. 특별경제구역(SEZ·특구) 및 공단을 더 활성화시켜 나가겠다. 11개 지역에서 새로 공단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개발이 끝나면 공장을 지을 곳이 많아져 토지 비용도 내려갈 것이다. 과거 미얀마에서의 투자와 사업은 연고를 통해, 영향력 있는 사람들에게 접근해 이뤄져 왔다는 이미지가 있었다. 그러나 새 정부에서는 절차와 규정, 민주적 절차에 의해서 보다 투명하게 이뤄질 수 있게 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글 사진 양곤·틸라와(미얀마)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8-07-24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