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녹색 테이블 위의 ‘작은 통일’ 빛났다…‘진·심 듀오’ 통했다

녹색 테이블 위의 ‘작은 통일’ 빛났다…‘진·심 듀오’ 통했다

최병규 기자
입력 2018-07-22 22:42
업데이트 2018-07-22 2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탁구 단일팀 27년 만에 금메달

‘라켓=판때기’ 등 서로 다른 용어
어색했지만 정리해 가면서 하나로
예상 밖 선전…ITTF “향후 대회 지원”
이미지 확대
남측의 장우진(왼쪽)과 북측의 차효심이 지난 21일 대전 충무체육관에서 열린 국제탁구연맹(ITTF) 월드투어 2018 코리아오픈 혼합복식에 단일팀을 이뤄 출전해 결승에서 중국의 왕추친-순잉샤 조를 3-1로 누른 뒤 서로 얼싸안으며 환호하고 있다.  대전 연합뉴스
남측의 장우진(왼쪽)과 북측의 차효심이 지난 21일 대전 충무체육관에서 열린 국제탁구연맹(ITTF) 월드투어 2018 코리아오픈 혼합복식에 단일팀을 이뤄 출전해 결승에서 중국의 왕추친-순잉샤 조를 3-1로 누른 뒤 서로 얼싸안으며 환호하고 있다.
대전 연합뉴스
2개월 만에 급조된 탓인지, 탁구 남북단일팀(이하 단일팀)은 별 주목을 받지 못했다. 22일 막을 내린 국제탁구연맹(ITTF) 월드투어 코리아오픈에서 손발이나 맞을까 싶었다. 1991년 지바세계탁구선수권 이후 세 번째로 성사된 단일팀이라 생전 처음 마주한 건 아니지만 탁구 용어부터 낯선 남과 북이었다.

그러나 지난 5월 스웨덴 할름슈타트에서 열린 세계선수권을 통해 익힌 ‘학습효과’ 덕이었을까. 북측의 차효심(24)-‘싸움닭’ 장우진(23·미래에셋대우) 듀오가 기어이 일을 냈다. 둘은 홍콩, 대만 등 결코 만만치 않은 강호들을 차례로 제압하더니 지난 21일 열린 혼합복식 결승에서 중국의 왕추친-순잉샤 조에게 3-1(5-11 11-3 11-3 11-8) 역전승을 거두고 우승했다.

남북 선수가 탁구 단일팀을 이뤄 국제대회에서 금메달을 딴 건 1991년 지바세계선수권대회 여자단체전 우승 이후 27년 만이다. 당시 단일팀은 현정화와 북한의 리분희를 앞세워 9연패를 노리던 중국의 만리장성을 넘어 우승을 일궈냈다.

단일팀의 예상 밖 선전은, 녹색 테이블 위 ‘작은 통일’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선수들은 먼저 탁구 용어를 정리했고, 기술에 대한 의견에 일치를 이뤄 갔다. 이상수(28·국군체육부대)는 “북측 말의 쳐넣기는 서브, 받아넣기는 리시브, 걸어치기는 드라이브인데, 처음엔 어리둥절했다. 라켓을 ‘판때기’라 부르는 건 정말 어색함이 오래갔다”고 말했다. 그러나 “점차 용어가 익숙해진 뒤부터는 본격적으로 서로 잘하는 기술들에 대해 얘기할 수 있었고, 어떤 게 편하고, 불편한지를 솔직히 털어놓고 그에 맞춰 작전을 짰다”고 전했다. “처음엔 실수가 나왔지만 경기가 반복될수록 점점 더 좋아졌고, 범실에 너무 신경 쓰지 말자고 서로 다독였다. 거리낌 없이 이야기를 나눴다. 다시 해 볼 수 없는 경험이었다”고 이상수는 회고했다. 이상수는 남자복식에서 북측의 박신혁과 호흡을 맞춰 중국의 랑지쿤-얀안 조를 3-2로 제압하고 동메달을 땄다.

할름슈타트세계선수권에 이어 이번 코리아오픈에서 북측의 최일과 호흡을 맞춘 유은총(25·포스코에너지)은 “세계선수권 때 북측 여자 선수들과는 친해졌지만 남자 선수들은 반대로 잘 몰랐던 게 사실이다. 그래도 계속 훈련하고 마주치니까 금방 친해져서 재미있게 경기를 했다. 의지도 더 타오르고, 더 잘하고 싶은 생각도 많이 들었다”고 말했다.

현정화 한국마사회 감독은 “탁구에서 남북단일팀이 서로의 시너지가 있음을 거듭 확인하게 된 대회”라고 말했다. 지바 남북단일팀 멤버였던 김택수 남자탁구대표팀 감독은 “단일팀이 단순하게 일회성으로만 끝날 게 아니라 우리가 북측에 가서 훈련을 하고, 북측도 우리 쪽으로 와 연습하는 등 평상시에도 함께 훈련하고 교류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예상 밖의 성과를 거두자 ITTF도 남북단일팀에 대한 구체적인 지원에 나섰다. 토마스 바이케르트 ITTF 회장은 22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앞으로 혼합복식이 있는 오스트리아오픈과 남녀복식이 있는 스웨덴오픈에 서효원-김송이(북), 장우진-차효심 조 등을 계속 출전시킬 계획이다. ITTF 재단이 이들의 출전비와 체제비를 지원할 것”이라면서 “2020년 부산세계선수권, 2020년 도쿄올림픽에도 남북 복식조가 단일팀으로 출전할 수 있도록 ITTF 차원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최병규 전문기자 cbk91065@seoul.co.kr
2018-07-23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