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박정희공원’ 대신 주민 공간으로…중구 경청 행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동화동 공영주차장 사업 설계 변경

365억 들여 주차장·역사공원 조성 진행
교육공간 등 시설로 바꿔 공사 재개
“구민들 삶의 질 높이는 데 최선 다할 것”

서양호 서울 중구청장이 지난 16일 동화동 주민 인사회에서 박정희 기념공원 설계 변경 추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사실상 ‘박정희 기념공원’ 조성을 위해 추진해 오던 동화동 공영주차장 확충 및 공원 조성 사업은 설계를 변경해 주차는 물론 교육 기능이 가미된 진정한 주민 공간으로 만들겠습니다.”

서양호 서울 중구청장은 지난 16일 동화동주민센터에서 열린 주민 인사회에서 사실상 ‘박정희 기념공원’으로 건립하려던 동화동 주차장 확충 및 공원 조성 사업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두루 수렴한 뒤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

앞서 구는 예산 365억원을 투입해 현재 지상 2층 규모인 동화동 공영주차장을 지하 2~5층으로 넓혀 주차 면수를 100여대에서 200여대로 2배가량 늘리고 지상에는 주차장을 없애고 대신 2883㎡ 규모의 역사공원을 조성하는 공사를 진행 중이었다. 이 과정에서 구는 자유한국당 소속인 전임 구청장 시절 박정희 가옥과 이 주차장 사이에 있는 건물 3개 동을 매입해 주차장 공원 부지에 편입시켰는데 이를 두고 지역 주민들은 사실상 박정희 가옥의 앞마당 형태로 일명 박정희 기념공원을 조성하려는 의도가 아니냐며 반발해 왔다. 실제로 당초 공원 이름도 박정희기념공원에서 주민 비판으로 역사공원으로 바뀌었다고 한다. 이번 6·13 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서 구청장의 당선으로 정권 교체가 이뤄지면서 주민 반대 의견을 반영해 지난 6일 공사를 일시 중단한 뒤 이 같은 설계 변경 건을 마련한 것이다.

실제로 주민들 사이에서는 “공원을 박정희 가옥의 앞마당으로 연계해 설계한 데다 내부를 기억의 광장 등의 테마로 꾸미려는 것은 누가 봐도 지역 주민 세금으로 전 대통령을 기리는 국가사업을 하는 것이다”, “주차장 확충이 목표인데 왜 지하 2층과 지하 1층 일부에 전 대통령을 위한 전시관을 넣으려 하느냐. 주민친화 시설로 용도를 바꿔 달라” 등의 의견이 많았다.

이에 서 구청장은 “공원을 아예 없애려면 설계를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고 이 경우 공사 기간이 길어지는 만큼 공원은 주민을 위한 시설로 내부 설계를 바꿔 조성하고, 가옥과 공원 사이 건물이 있던 터에는 아이들을 위한 교육 공간을 새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설계 변경을 위해 최근 12일가량 공사가 중단됐지만 공사에 속도를 내는 식으로 공사 기간은 늘어나지 않도록 조치했다.

서 구청장은 “교육 공간을 새로 만들려면 비용이 추가 발생하지만 지역 내 교육 기능 보강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앞으로 중구는 주민을 위한 사업을 추진해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8-07-23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