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폼페이오, 안보리서 대북제재 이행 강력 촉구

폼페이오, 안보리서 대북제재 이행 강력 촉구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7-22 22:42
업데이트 2018-07-22 22: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FFVD 위해 국제사회 동참 필수”

WP “트럼프, 협상 지연에 짜증”
푸틴은 北노동자 계약기간 연장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0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이사국 대상 한·미 외교장관 공동브리핑 후 기자들에게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FFVD)를 위해 국제사회의 엄격한 대북 제재 이행을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안보리 이사국들, 더 나아가 유엔의 모든 회원국은 만장일치로 북한에 대한 제재를 전면적으로 이행하기로 합의했다”면서 “그들이 이러한 약속을 지켜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에 대한) 제재가 이행되지 않는다면 성공적인 북한 비핵화 전망 역시 약해진다”면서 “북한 정권에 수익을 창출해 주는 모든 행동들이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러시아가 제재 이행을 충실히 하지 않는다’는 지적에 “지금 필요한 것은 제재를 지속해 나가는 것”이라면서 “러시아든 어느 나라든 제재 이행에서 역할을 하지 않는 점을 발견하면 우리는 전 세계에 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북한이 언젠가 유엔에서 ‘왕따’가 아니라 ‘친구’로서 우리 가운데 있을 수 있었으면 하는 것이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바람”이라고 말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2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 비핵화가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공공연하게 주장하고 있지만, 실제로 미국 협상팀이 북한의 저항에 직면해 있고, 비핵화 후속 협상이 더디게 진행되는 것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화를 내고 있다고 보도했다.

WP는 북한이 더 많은 돈을 요구하면서 후속 협상을 취소했고, 기본적인 의사소통을 유지하는 데도 실패했다고 백악관 참모들 및 미 국무부 관리 등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직원들에게 후속 협상과 관련한 새로운 정보를 매일 요구했지만 진전이 없다는 보고가 계속되면서 그의 좌절감은 깊어졌다는 것이다. 또 6·12 북·미 정상회담 공동선언문에 일정 등 구체적인 비핵화 시간표가 포함되지 않았다는 각종 언론들의 지적에 짜증을 내고 있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타스 통신은 22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자국 내에서 일하는 북한 노동자들의 노동 허가 기간을 2019년 말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지시했다고 전했다. 대북 제재 결의는 북한 노동자들의 계약 기간 연장을 금하고 있어 안보리 결의 위배 논란이 예상된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7-23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