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삼성 ‘반도체 백혈병’ 11년 분쟁 마침표… 이르면 10월 보상 완료

삼성 ‘반도체 백혈병’ 11년 분쟁 마침표… 이르면 10월 보상 완료

이하영 기자
입력 2018-07-22 22:42
업데이트 2018-07-22 2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 조정위에 ‘무조건 수용’ 통보
반올림도 ‘조정위 제안 동의’ 전달
“이재용, 신뢰 회복 위해 전향적 수용”
삼성·반올림 내일 중재 합의안 서명
이미지 확대
삼성전자와 ‘반올림’이 삼성 반도체 근로자 백혈병 사망 관련 갈등을 봉합하기로 점정 합의한 22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앞 반올림 농성장에 고 황유미씨의 영정과 노숙 농성 1020일째를 알리는 팻말이 놓여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삼성전자와 ‘반올림’이 삼성 반도체 근로자 백혈병 사망 관련 갈등을 봉합하기로 점정 합의한 22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사옥 앞 반올림 농성장에 고 황유미씨의 영정과 노숙 농성 1020일째를 알리는 팻말이 놓여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백혈병을 앓다가 사망한 삼성전자 반도체 노동자들에 대한 책임을 둘러싼 갈등이 마침내 마침표를 찍게 될 전망이다. 황유미씨가 삼성전자 기흥공장에서 일하다 숨진 지 11년 만이다. 황씨의 사망 이후 결성돼 1000일 이상 이어 온 반올림(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의 서울 서초구 삼성 사옥 앞 농성도 조만간 마무리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미지 확대
22일 삼성전자와 반올림 등에 따르면 ‘반도체 사업장에서의 백혈병 등 질환 발병과 관련한 문제 해결을 위한 조정위원회’(위원장 김지형 전 대법관)는 지난 18일 양측에 ‘2차 조정을 위한 공개 제안서’를 발송했다. 이에 삼성전자는 ‘무조건 수용’이라는 입장을 밝혔고 반올림도 ‘조정위 제안에 동의한다’는 뜻을 공식 전달했다. 중재안에는 ▲새로운 질병 보상안 ▲반올림 피해자 보상안 ▲삼성전자 측의 사과 ▲반올림 농성 해제 ▲재발 방지 및 사회공헌 등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조정위 제안을 수용하는 것이 백지위임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고민이 많았다”고 말했다. 지난 2월 국정농단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로 풀려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국민적 신뢰 회복 방안 1호로 백혈병 분쟁 해결을 전향적으로 수용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반올림 측은 “최종안은 아니지만 받아들일 수준이라고 판단했다”면서 “중재안에 그간 직업병 인정 사례가 늘어나는 현황, 다른 회사에 이런 직업병 보상 체계들이 만들어져 있는 사례 등이 언급됐고 그동안 토론하고 협상하는 과정에서 나왔던 진술이 꽤 담겨 있어 어느 정도의 내용을 예상한 상태에서 결정을 내릴 수 있었다”고 전했다. 또 “조만간 시민사회에 농성 중단 배경을 설명하는 일정을 진행하고 마무리 절차에 돌입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조정위와 삼성전자, 반올림 측은 24일 이번 중재 합의안에 서명할 계획이다. 조정위는 두 달 내에 최종안 마련에 나선다. 반도체 피해 노동자에 대한 보상은 이르면 오는 10월까지 완료할 방침이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2018-07-23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