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그것이 알고싶다’ 이재명 의혹에 영화 ‘아수라’ 평점 역주행

‘그것이 알고싶다’ 이재명 의혹에 영화 ‘아수라’ 평점 역주행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07-22 11:23
업데이트 2018-07-22 11: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화 ‘아수라’ 스틸컷
영화 ‘아수라’ 스틸컷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21일 은수미 성남 시장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조폭 출신 기업가 연루설을 비롯해, 성남시와 경기도 내 조폭과 정치인 간의 유착 관계 의혹에 대해 취재한 내용을 방송에 내보냈다.

22일 ‘그것이 알고싶다’와 ‘이재명’ ‘은수미’ 등 관련 내용이 주요 포털사이트와 온라인커뮤니티 등에 계속해 올라오는 가운데, 2016년 개봉한 영화 ‘아수라’의 내용이 재조명되고 있다.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을 만난 한 정치권 관계자는 “실상을 말하면 믿지 못할 것”이라며 범죄영화 ‘신세계’, ‘아수라’ 등의 영화를 언급했다. 영화에 등장하는 사건이나 인물, 캐릭터들의 관계가 현실과 판박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아수라’는 배우 황정민이 열연한 악덕시장 박성배가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을 모델로 했고, 영화의 주요 무대인 안남시 역시 실제 성남시를 소재로 했다는 루머가 돌았던 작품이다.

영화는 강력계 형사 한도경(정우성)이 이권과 성공을 위해 각종 범죄를 저지르는 악덕시장 박성배(황정민)의 뒷일을 처리해주는 대가로 돈을 받으면서 말기 암 환자인 아내의 병원비를 핑계로 돈 되는 건 뭐든 하는 악인의 길로 들어서게 된 내용을 그리고 있다.

극중 민선시장 박성배의 자금줄 90%는 건설사로 가장한 조폭조직이 담당하며, 보스는 시의 공식석상에 버젓이 참석한다. 조폭들이 시 행사에 난입해 폭력을 휘두르는가 하면 주요 인사가 모인 병원 영안실에서 집단 살육전이 벌어진다.

그의 약점을 쥔 독종 검사 김차인(곽도원)과 검찰수사관 도창학(정만식)이 그를 협박하고 이용해 박성배의 비리와 범죄 혐의를 캐려 하고, 한도경은, 자신을 친형처럼 따르는 후배 형사 문선모(주지훈)를 박성배의 수하로 들여보낸다. 살아남기 위해 혈안이 된 나쁜 놈들의 전쟁과 지옥도를 그린 이 영화는 화려한 캐스팅에도 관객수 250만명을 동원하는 데 그쳤다.

이 영화를 연출한 김성수 감독은 당시 언론인터뷰를 통해 이 영화의 가장 나쁜 놈으로 박성배(황정민)를 꼽았다. 안남시장인 박성배가 악인의 정점에 있으며, 그 사람을 감시하고, 정의를 수호해야 하는 김차인(곽도원) 검사도 나쁘다고 말했다.
네이버 영화평점 캡처
네이버 영화평점 캡처
잔혹한 느와르를 표방한 이 영화는 국내에서 “20세기에나 먹힐 법한 과도한 설정” “스타일만 남고 극의 개연성은 사라졌다”는 혹평을 받았다. 해외 영화제에서는 스타일리시한 영상미학, 강렬한 캐릭터와 스토리로 호평을 받았다.

2년이 지난 현재 영화의 평점은 역주행하고 있다. 네이버 영화 평점에서 10점을 기록하고 있다. 네티즌들은 평점란을 통해 “이 영화는 다큐급 실화였다” “영화보다 더 소름돋는 현실” “‘아수라’ 10년 후에 재평가 받는다고 했는데 3년 만에..” “감독님 우매해서 이 영화를 못알아봤습니다” “재개봉 가자” 등의 댓글이 남겨지고 있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