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방경제인연합회 “남북경협 민간기업 구심점 되겠다”

북방경제인연합회 “남북경협 민간기업 구심점 되겠다”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8-07-20 16:43
업데이트 2018-07-21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창립기념 ‘2018 북방경제 포럼’ 10월 개최

이미지 확대
김칠두 북방경제인연합회 회장이 지난 5월 3일 서울 서초동 한국산업개발연구원(KID) 빌딩에서 열린 북경연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북방경제인연합회 제공
김칠두 북방경제인연합회 회장이 지난 5월 3일 서울 서초동 한국산업개발연구원(KID) 빌딩에서 열린 북경연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북방경제인연합회 제공
지난 5월 출범한 산업통상자원부 등록단체인 북방경제인연합회(북경연)가 ‘남북경협의 민간기업의 구심점’ 역할을 자처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오는 10월 개최하는 창립기념 ‘2018 북방경제포럼’을 계기로 새로운 남북경협 시대를 준비하는 민간경제단체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것이다. 북경연은 한반도를 둘러싼 러시아, 중국, 북한과의 다양한 교류·협력을 활성화한다는 목적으로 순수민간단체로 설립됐다.

21일 북경연에 따르면, 오는 10월 16일 북경연의 창립포럼인 ‘2018 북방경제포럼’을 개최한다. 포럼 주제는 ‘새로운 남북경협 어떻게 준비하나?’이며, 이를 통해 한반도 경제공동체 형성방안을 모색한다. 주요 발제자로는 조봉현 대통령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 김경술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석기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이 참여할 계획이다. 북경연은 포럼을 발판 삼아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통한 한반도 경제공동체 건설을 준비하는 남북경협의 민간 전담기관으로 거듭나겠다는 각오다.

북경연이 주최하는 이번 포럼은 4개 분야에 대한 주제발표와 토론으로 구성된다. ▲신의주(황금평), 나진·선봉, 원산 등 경제특구조성 ▲2100여개(경공업 1100개, 중화학공업 1000개) 북한기업의 수출산업화와 경쟁력 제고를 위한 산업협력 ▲전력, 석유, 가스, 석탄, 광물 등 북한의 에너지자급도 제고와 광물 생산 확대 ▲북한경제 정상화를 위한 국내외 투자자금 조달 문제 등에 대한 주제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된다.

북경연은 향후 추진할 중점 사업으로 ‘강령 국제 녹색시범구 개발 사업’을 꼽는다. 강령 국제 녹색시범구 개발은 북한 강령군 경제특구에 조성되는 사업으로 면적이 약 100㎢에 달한다. 이는 강령군 경제특구 전체 면적(505.5㎢)의 5분의 1 수준이며 개성공단 총개발계획(66㎢)의 1.4배 규모다. 북경연은 농업과 온실농업, 수산업(전복양식장 건설), 축산(돼지공장·소 목장 조성), 과수, 에너지 등 혁신농업을 포함한 다양한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북경연 김칠두 회장은 “혁신농업을 포함한 스마트 시티(Smart City)건설에 관심이 큰 삼성, 현대차, LG, SK 등 전경련을 탈퇴한 대규모 기업집단을 회원사로 우선 영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