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땅만 파서는 가야사 복원 안 돼…발굴·현창사업 함께 진행돼야”

“땅만 파서는 가야사 복원 안 돼…발굴·현창사업 함께 진행돼야”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18-07-20 00:40
업데이트 2018-07-20 0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야문화재연구소 전문가 포럼

1616억 쏟는 文정부 100대 국정과제
매장문화재 위주 개발 사업 등 지적
이미지 확대
19일 경남 창원에 있는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주최로 열린 ‘가야 문화권 중장기 종합 조사·연구 계획 수립을 위한 전문가 포럼’에서 참가자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제공
19일 경남 창원에 있는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주최로 열린 ‘가야 문화권 중장기 종합 조사·연구 계획 수립을 위한 전문가 포럼’에서 참가자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 제공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로 선정된 가야사 연구복원사업이 매장(물질)문화 중심으로 추진돼 정신문화를 곁들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19일 대가야사 관련 학계와 전문가들에 따르면 문 정부는 지난해부터 가야문화의 실체 규명, 연구기반 조성, 관련 유적의 보수·정비·발굴·복원, 활용기반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영호남에 걸쳐 자리한 가야문화권의 화합과 상생 발전을 위해 국정과제에 포함시켜 달라고 요청한 데서 비롯한 사업이다.

문화재청은 이를 위해 지난해부터 2022년까지 6년 동안 국비 등 1616억 3000만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가야문화권 4개 광역 지방자치단체(경남·경북·전북·부산)는 지난해 모두 2조 9376억원을 들여 415건의 가야사 복원 사업을 하겠다는 계획서를 정부에 제출했다. 하지만 정부 및 지자체들의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대부분이 가야문화권 주요 유적 발굴 및 보수 정비 등 매장문화재 위주의 개발 사업에 치중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경남 창원의 국립가야문화연구소에서 가야사 관련 전문가 2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 ‘가야문화권 중장기 종합 조사·연구 계획 수립을 위한 전문가 포럼’에서도 “가야 고분군 발굴만이 가야사 조사·복원을 위한 능사가 아니다”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따라서 가야 정신문화를 대표하는 우륵, 가야금과 가야 왕과 왕비를 추모하는 춘향대제(경남도무형문화재 제11호·금관가야) 등의 현창사업도 함께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대가야 중심지 고령을 축으로 하는 우륵, 가야금은 삼국사기 열전 우륵 선생 편에 자세히 소개되고 있으며 금관가야 중심의 김해 가야국 시조 김수로왕 건국신화는 삼국유사 가락국기에 전해진다. 특히 가야금을 창제한 우륵은 가야뿐 아니라 신라, 고려, 조선을 거쳐 현재까지 음악을 통한 화합과 통합에 앞장섰다는 평가를 받는다.

주보돈 경북대 명예교수는 “정부 및 정치권 가운데 땅만 파는 게 가야문화사를 연구·복원하는 것으로 잘못 아는 사람들이 많다”면서 “단순한 가야사 연구·복원 의식에서 벗어나 철저한 기초 자료조사와 종합적인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신종환 고령군 대가야박물관장은 “우리나라 3대 악성(樂聖)이자 가야금의 대가 우륵 선생 재조명 사업과 함께 군립 우륵박물관을 국립국악박물관으로 승격시키는 등의 문제를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안동 김상화 기자 shkim@seoul.co.kr
2018-07-20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