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올가을,광주에 문화적 랜드마크 상설공연장 뜬다

 올가을,광주에 문화적 랜드마크 상설공연장 뜬다

최치봉 기자
입력 2018-07-19 10:32
업데이트 2018-07-19 10: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 가을쯤 ‘예향 광주’를 상징하는 상설공연장이 생긴다. 광주시는 19일 ‘광주에 가면 꼭 봐야 한다’는 정도의 ‘유명 공연 ’ 등 대표적 작품을 무대에 올리기 위한 상설공연장을 만들기로했다고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오는 23일 전시공연 전문가와 시립예술단, 현장 공연기획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첫 모임을 갖고 콘텐츠 등을 논의한다.이후 이들 전문가가 참여하는 현장조사 등을 거쳐 빠르면 8월말까지 상설공연 장소와 작품 등을 결정한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광주문화예술회관,빛고을시민문화관 등이 검토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대중 문화시설은 연중 대관 일정이 잡혀 있어 제3의 장소로 정해질 가능성도 높다.

광주에서는 지난 2011년 ‘자스민 광주’를 비롯해 일부 작품이 상설공연에 들어갔으나 단기간에 막을 내렸다. 이 중 ‘자스민 광주’는 5억원이 넘는 돈을 투자해 ‘광주 브랜드 공연’ 개막작이란 타이틀로 출발했지만 예산만 날렸다.당시 중동의 민주화와 5·18을 연결할만한 작품성을 갖추지 못히면서 관객들로부터 외면 받았던 탓이다. 빛고을 국악전수관과 전통문화관 등지에서도 각각 매주 목요일·토요일 국악 등 상설 공연이 진행되고 있지만 대중적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다.

시는 오는 9월쯤 무대에 올릴 ‘브랜드 공연’ 상설화를 통해 지역의 예술혼을 알리고 외지 관광객도 끌어들이는 1석2조 효과를 얻겠다는 구상이다.

콘텐츠는 전국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유명 공연물을 유치하거나 그동안 산발적, 개별적으로 무대에 올랐던 인기 공연들을 옴니버스로 엮거나 갈라쇼 형태로 선보이는 방안 등도 논의 중이다.오페라단·국극단 등 8개 시립예술단이 각기의 장점을 살려 합동 또는 순번제 공연에 나서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임 이용섭 광주시장의 의지도 강하다. 이 시장은 최근 기자간담회 등에서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매주 정해진 시간에 즐길 수 있는 브랜드공연이 필요하다”며 “상설공연장을 광주의 명물, 문화적 랜드마크로 키우겠다”고 말했다. 프랑스의 ‘물랑루즈’나 미국 뉴욕 브로드웨이 대형 극장들의 상설 공연을 염두해 둔 발언으로 보인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