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화 스크린 대체할 LED디스플레이 세계 첫 개발...경기도 산학협력사업 결실

영화 스크린 대체할 LED디스플레이 세계 첫 개발...경기도 산학협력사업 결실

김병철 기자
입력 2018-07-18 15:24
업데이트 2018-07-18 15: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 최초로 개발된 투음 LED 디스플레이 모듈
세계 최초로 개발된 투음 LED 디스플레이 모듈
120년 넘게 사용해 온 극장의 영사기와 스크린을 대체할 수 있는 초 고화질 LED 디스플레이 모듈 생산기술이 경기도의 산학협력사업을 통해 개발됐다.

18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의 지원을 받는 지역협력연구센터인 한국항공대학교 영상음향공간 융합기술 연구센터가 최근 입체음향 전문업체인 ㈜소닉티어오디오와 함께 ‘투음(透音) LED 디스플레이 모듈’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투음(透音) LED 디스플레이 모듈은 말 그대로 소리를 통과시키는 LED 디스플레이를 말한다.

현재 영화관에서는 영사기로 스크린에 영상을 투사하고, 극장 내 설치된 여러 개의 스피커를 통해 관객들에게 음향을 전달한다.

음향 중 배우들의 음성은 스크린 뒤에 설치된 스피커를 통해 전달하는데 이 때문에 스크린은 정확한 음성 전달을 위해 지름 1㎜ 정도의 구멍이 촘촘하게 나 있는 천공 스크린을 사용하고 있다.

문제는 영사기와 스크린 방식은 고화질 영상을 재현하기에는 낮은 명암비로 한계가 있다는 것.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그동안 다양한 형태의 고화질 LED 디스플레이 개발이 이뤄졌으나 화면 뒤에서 나오는 배우들의 음성을 제대로 전달할 수 없어 상용화되지 못했다.

이번에 개발된 투음(透音) LED 디스플레이 모듈은 25㎝ 크기의 정사각형 LED 소자에 촘촘하게 구멍을 내 이같은 단점을 없앤 것이다.

25㎝ 정사각형 LED 모듈을 이어붙이면 가로 16m, 세로 8.7m의 기존 영화관 스크린 크기 등 다양한 크기의 LED 디스플레이를 만들 수 있다. 영화관 1개 스크린을 이 디스플레이로 교체하면 2억원 가량 소요될 것으로 도는 보고 있다.

이 기술을 이용하면 영사기와 스크린 없이 컴퓨터 등을 이용해 초고화질 영상을 대형 화면으로 볼 수 있게 된다. 원천기술 보유 소닉티어오디오는 새로 개발된 LED 디스플레이 모듈을 수요만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양산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2017년말 기준 국내 영화관 스크린수는 2766개. 연 7%대에 이르는 스크린 증가 추세를 감안하면 내년에는 3000여개로 늘어날 전망이다.

도는 이 가운데 2%인 60개 스크린만 투음 디스플레이로 대체돼도 120억원 이상의 내수 시장은 물론 세계 관련 시장 진출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김평원 도 과학기술과장은 “소리가 투과되는 디스플레이에 대한 원천 특허를 보유한 소닉티어오디오와 항공대학교 연구팀, 경기도의 지원이 합쳐지면서 세계적 경쟁력을 가진 신제품이 탄생했다”며 “”이 기술이 세계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 사업은 연구개발 인프라가 부족한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경기도가 도내 대학, 연구소와 중소기업을 연결, 기술개발 활동을 지원하는 산·학 협력모델이다. 이번 연구를 맡은 한국항공대학교 영상음향공간 융합기술 연구센터에 도비 5억원을 지원했다.

김병철 기자 kbch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