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충북경찰 민주당 공천헌금 의혹 압수수색 진행

충북경찰 민주당 공천헌금 의혹 압수수색 진행

남인우 기자
남인우 기자
입력 2018-07-17 14:29
업데이트 2018-07-17 19: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주중 관련자 소환조사., 시민단체 빠른 수사 촉구, 민주당 제명 결정

충북경찰이 지역 정치권에서 제기된 더불어민주당 공천헌금 의혹과 관련해 압수수색을 진행하는 등 수사에 본격 나서고 있다. 경찰이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늦은 감이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미지 확대
충북지방경찰청
충북지방경찰청
충북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공천헌금 의혹의 중심에 있는 박금순 전 청주시의원과 임기중 충북도의원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입건한 데 이어 17일 이들의 자택 등에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청주시 흥덕구 강내면에 위치한 박 전 의원의 자택에서 진행된 경찰의 압수수색은 3시간 가량 진행됐다. 경찰은 박 전 의원의 휴대전화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활동 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임 의원의 휴대폰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6.13 지방선거를 앞둔 지난 4월 공천헌금 명목으로 돈을 주고받은 혐의다.

경찰 수사는 박 전 의원의 폭로로 시작됐다.

박 전 의원은 지난달 언론을 통해 “변재일 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의 측근인 임 의원에게 공천을 받을 수 있게 도와달라며 현금 2000만원을 건넸다가 며칠이 지나 공천이 어렵게 되자 돌려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임 의원은 “정치후원금을 받았다가 돌려준 것”이라며 공천 관련성을 부인하고 있다.

결국 박 전 의원은 공천을 받지 못해 불출마했다. 청주시의원 이었던 임 의원은 도의원 선거에 나와 당선됐다.

경찰은 금주중 박 전 의원과 임 의원을 경찰로 불러 조사를 벌이기로 했다. 경찰 관계자는 “두사람에게 소환조사에 협조해 달라고 요구한 상태”라며 “소환 날짜 등 구체적인 수사진행 상황은 말해줄수 없다”고 말을 아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17일 박 전 의원과 임 의원을 제명조치했다.

도당 관계자는 “사회 상규에 어긋난 행동으로 당의 명예를 실추시켜 최고 수위의 징계인 제명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들의 제명 결정은 도당 상무위원회에서 최종 결정된다. 당사자들이 이의를 제기할경우 중앙당이 재논의를 하게 된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경찰의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 13일 성명을 통해 “공천헌금을 주었다는 당사자의 폭로가 있은 지 벌써 보름이 지났지만 경찰 수사는 지지부진하다”며 “공천헌금 파문은 돈을 준 사람도 처벌받을 수 있어 진술을 번복할수 있고, 다수 권력자의 연루 가능성이 예상되기 때문에 엄정하고 빠른 수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시민들은, 여당을 의식해 시간 끌기로 일관하다 흐지부지 끝내버리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러운 눈초리로 경찰의 수사를 지켜보고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공직선거법은 정당 공천과 관련해 금품 등을 제공하거나 그런 의사를 표시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이를 받거나 승낙하는 의사표시를 하는 것도 안된다.

청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