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 대입 시험 직후 이혼율 껑충 뛰는 이유

중국 대입 시험 직후 이혼율 껑충 뛰는 이유

입력 2018-07-17 11:25
업데이트 2018-07-17 17: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에서 연간 이혼율이 가장 높은 때는 대학 입학 시험인 가오카오가 끝나는 6~9월이다. 자식을 위한 뒷바라지가 끝났다고 생각한 중국의 엄마들이 마음 놓고 이혼을 하기 때문이다. 이들을 ‘가오카오 이혼족(高考離婚族)’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가오카오 이혼족’은 중국 최대의 검색사이트 바이두에도 등록되어 있는 단어일 정도 매년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사회 현상이다.
이미지 확대
중국 정부는 결혼할 때 결혼증을 발급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혼증도 발급한다. 출처:바이두
중국 정부는 결혼할 때 결혼증을 발급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혼증도 발급한다. 출처:바이두
 산둥성 지난시 더청구의 민정국에 따르면 지난 5~6월 두달간 300쌍의 부부가 이혼했다고 현지 매체인 치루완바오(齐鲁晚报)가 17일 보도했다. 이는 그동안의 이혼율에 비해 현저하게 높은 수치라고 민정국 직원은 기자에게 귀띔했다. 특히 8월이 되면 이혼하는 중년부부의 숫자가 급격히 늘어나는데 아이들 학업에 영향을 줄까 봐 고민하던 부부가 가오카오가 끝난 뒤 이혼을 감행하는 것이다.

 지난해 8월 6일 주모씨와 하모씨는 20년간의 결혼 생활을 끝냈다. 딸이 우수한 시험 성적으로 명문대에 합격하자 부부는 이혼을 결심했다. 주씨는 “전부터 아내와 감정이 좋지 않았지만, 딸에게 좋은 가정환경을 제공해 주기 위해 꾹 참기로 했다”면서 “딸의 인생에서 중요한 부분을 완성했으니 더 참을 수 없었다”고 털어놓았다.

 후베이성 우한의 이혼 전문 변호사 저우하오는 매년 가오카오가 끝나면 30건의 이혼 문의를 받는데 이 가운데 20건이 자녀가 가오카오를 치른 중년 여성이라고 밝혔다. 심리 전문가 자홍위도 가오카오 직후 20~30건의 비슷한 이혼 상담을 받는다고 설명했다. 한 부부는 5년 전에 이혼을 하기로 결심했지만 자녀의 시험 성적에 혹시라도 나쁜 영향을 끼칠까봐 참은 경우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자는 대학 신입생에게도 부모의 이혼은 큰 스트레스이므로 이혼을 미루는 것이 좋겠다는 조언을 했다고 말했다.

 교육열이 높은 중국에서 가오카오는 인생을 바꿀 기회로 여겨지기 때문에 부모들은 이혼으로 자녀의 스트레스가 가중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게다가 중국에는 아직도 이혼을 터부시하는 문화가 남아있다. 하지만 중국 네티즌들은 “행복하지 않은 가족이 시험때문에 함께 산다는 것은 자녀에게도 좋지 않다”며 가오카오 이혼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이혼가정에서 자랐다는 한 네티즌은 “이혼을 하고 싶다면 당장 해라”며 “아이때문에 함께 살지는 말아라”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