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무사 계엄문건 규명 특별수사단, 출범 첫날부터 바짝 긴장

기무사 계엄문건 규명 특별수사단, 출범 첫날부터 바짝 긴장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7-16 15:54
업데이트 2018-07-16 15: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관련문서 제출 지시로 중압감도…실행계획 여부에 집중

‘촛불 계엄 검토’ 문건 의혹을 파헤칠 기무사 특별수사단이 16일부터 수사에 공식 착수했다. 이런 가운데 같은 날 문재인 대통령이 기무사 문건과 관련한 군의 자료 제출을 지시해 특별수사단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
특수수사단 수사 착수 첫날
특수수사단 수사 착수 첫날 국군기무사령부가 작성한 ‘촛불 계엄령’ 문건과 세월호 민간사찰 의혹을 파헤칠 특별수사단이 수사활동에 공식 착수한 16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 검찰 별관에서 전익수 수사단장이 점심시간을 이용해 이동하고 있다. 2018.7.16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군 최고통수권자로서 관련 문건의 실행의도 여부, 문건상 계획이 어느 단계까지 진행됐는지 등을 살펴보려는 목적으로 자료 제출을 요구한 것으로 보이지만 동일한 문건을 바탕으로 수사를 해야 할 특별수사단으로선 중압감을 느낄 수밖에 없어 보인다.

다시 말해 문 대통령은 물론 온 국민의 눈과 귀가 쏠린 상황에서 특별수사단으로선 전력을 다해 진상을 규명하고 관련자 처벌을 하는 ‘외길’ 밖에는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별수사단이 문 대통령의 자료 제출 지시 이후 수사 방향과 그간 제기된 의혹에 대한 규명 방법, 수사 대상자 및 압수수색 대상 기관 등을 꼼꼼하게 재점검한 것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군 일각에서는 특별수사단의 차후 수사 진행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특히 문 대통령이 같은 문건을 바탕으로 실체를 파악하겠다고 나선 점은 수사에 속도를 내게 하는 외적 환경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군 역시 특별수사단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어 보인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이날 오후 김용우 육군참모총장, 김정수 수방사령관, 남영신 특수전사령관 등 기무사 문건에 적시된 해당 부대장들을 소집해 기무사 문건과 관련된 문서 등을 적극적으로 찾아내 조속한 시일 내 제출토록 당부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관련 부대로부터 기무사 계엄검토 문건 작성 전후 시기에 기무사와 국방부, 육군본부, 수도방위사령부, 특수전사령부와 그 예하 부대에서 주고받은 문서 등이 제출되면 문건의 실행의도와 실제 부대 움직임 여부 등을 조기에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별수사단은 문건 작성 지휘 선상에 있는 것으로 보이는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 등 전직 기무사 요원들에 대해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와 공조 수사를 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중앙지검은 군인권센터가 내란예비음모 및 군사반란예비음모 혐의로 조 전 사령관과 소강원 기무사 참모장(육군소장)을 고발한 것과 관련해 공안2부에 배당해 수사하고 있다.

특별수사단 관계자는 “중앙지검에서 조 전 사령관에 대한 조사와 관련한 절차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작년 3월 기무사 문건을 보고받고 종결 처리토록 한 것으로 알려진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과 올해 3월 기무사로부터 문건을 보고받고서도 4개월간 별다른 조처를 하지 않은 송영무 국방부 장관에 대한 조사 가능성도 열려 있는 상황이다.

송 장관은 3월 16일 기무사령관으로부터 문건을 보고받은 후 정무적 고려에 따라 비공개하기로 하고 청와대에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4월 30일 청와대 참모진과 기무사 개혁방안을 토의하는 자리에서도 해당 문건을 제출하지 않았다.

한 전 장관과 송 장관 조사 가능성에 대해 특별수사단의 한 관계자는 “모든 것은 수사 진행 상황을 보고 결정할 것”이라며 가능성을 열어놨다.

다른 관계자는 “지금까지 청와대나 국방부로부터 수사와 관련한 어떤 지시도 받지 않았다”면서 “철저하게 수사하게 한 점 의혹도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