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안양시, 주민 위한 커뮤니티 공간 갖춘 주차타원 준공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주민협의체 중심 반찬가게와 북카페 운영

경기도 안양시에 도시재생사업의 하나로 지역 주민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을 갖춘 주차타워가 준공됐다. 시는 최근 관양 2동 주차타워 준공식을 개최하고 시민에 개방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사업은 2015년 국토교통부가 추진한 ‘도시활력증진사업지역’ 개발사업 공모에 선정돼 추진됐다.

총 사업비 52억 8000만원이 들어간 관양2동 주차타워는 연면적 5460㎡ 지상3층 건물로 지어졌다. 2층과 3층이 주차장으로 197대의 차량이 동시 주차할 수 있다. 주차시설 1층에 지역주민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138㎡)이 들어선 것이 특징이다. 이 공간에는 재개발 해제에 따른 주민협의체를 중심으로 반찬가게와 북카페를 운영한다. 도시재생에 대한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정보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피시설이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주변과 조화를 이룬 친환경적 분위기로 외관을 디자인했다.

주차타워가 준공된 관양2동 행정복지센터 주변은 2013년 7월 재개발정비예정구역에서 해제된 이후 경기도로부터 주민참여형 도시재생사업인 맞춤형 정비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이어 2015년 국토교통부가 추진한 도시활력증진사업지역 개발사업 공모도 선정됐다. 보행자 통로정비, 쓰레기 집하시설 설치, 폐쇄회로(CC)TV 및 보안벨 신설 등에 이어 이번 주차타워를 설치했다. 시는 주민설명회와 동정보고회 등 주민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송유관길 테마조성, 어린이공원 정비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커뮤니티 공간을 품은 신개념 주차장이 문을 연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라며 “지역주민과 소통을 통해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