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막판까지 혼선… ‘안갯속’ 한국당 비대위원장

막판까지 혼선… ‘안갯속’ 한국당 비대위원장

서유미 기자
서유미 기자
입력 2018-07-15 22:18
업데이트 2018-07-15 23: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늘 의총서 비대위 의견 취합
김성태 원내대표가 최종 결정
이용구 후보는 거절 의사 밝혀
이미지 확대
‘경제’
‘경제’ 김종석(왼쪽)·추경호(오른쪽) 자유한국당 의원과 이언주(가운데) 바른미래당 의원이 15일 국회 정론관에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참여하는 ‘시장경제살리기연대’ 출범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6·13 지방선거 패배로 혼란에 빠진 자유한국당이 17일 혁신비상대책위원장 선출을 위한 전국위원회를 앞두고도 혼선을 이어 가고 있다. 후보자 5명 중 한 명인 이용구 전 중앙대 총장은 후보자 거절 의사를 밝혔다.

혁신비대위원장 구성을 위한 준비위원장인 안상수 의원은 15일 “16일 의원총회에서 비대위 후보에 대한 의견을 취합해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최종 결정하게 될 것”이라며 “전국위원회나 의원총회에서 표결을 통해 결정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준비위는 비대위원장 후보로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와 박찬종 변호사, 이용구 전 중앙대 총장, 초선인 김성원·전희경 의원 등 5명을 발표했다. 이 중 이 전 총장은 비대위원장을 맡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한국당 당무감사위원장이기도 한 이 전 총장은 “처음에는 한국당에 대한 계획도 있었지만 당의 책임자와 국회의원의 협조 없이 되겠나”라며 “지금은 (비대위원장에 대해)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김 명예교수는 비대위원회 구성 논의 초기부터 유력 후보로 언급됐다. 한 한국당 의원은 “초선 의원을 중심으로 김 교수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가 있다”며 “청와대 정책실장을 역임한 경력도 반대로 생각하면 그만큼 문재인 정부의 문제를 잘 아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한국당 한 초선 의원은 “인사 문제는 끝까지 가봐야 안다”고 말했다.

비대위원장을 정하는 과정에서 당내 갈등만 격화될 가능성이 크다. 지난 12일 한국당은 후보자에 대한 의견을 모으고자 의총을 열었지만 정작 김 권한대행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만 높아졌다. 결국 김 권한대행은 ‘의원들이 의견을 모으지 않으면 당대표 권한대행으로서 직접 결정하겠다’고 말했고 의원들은 이에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위원회를 하루 앞둔 의원총회에서도 비대위원장에 대한 논의가 제대로 진행될지 미지수다. 심재철 의원은 15일 김 권한대행의 사퇴를 요구하며 “비대위 구성 준비위는 당헌·당규 어디에도 근거가 없다”며 “당헌·당규를 지키기는커녕 반복적으로 위반하는 결격사유를 드러냈다”고 비난했다.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2018-07-16 6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