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김정은, 똑똑한 협상가”… 北 비핵화 회의론 정면돌파

트럼프 “김정은, 똑똑한 협상가”… 北 비핵화 회의론 정면돌파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7-15 21:00
업데이트 2018-07-15 2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적 결례에도 친서 공개 이어
英언론 인터뷰서 또 찬사 메시지
“무자비하지만… 그런 사람 많다”
북·미 후속협상 강한 의지 표출
‘당근’ 주며 北 구체적 행동 압박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똑똑한 협상가’라고 치켜세웠다. 김 위원장을 향해 연일 이어지는 트럼프 대통령의 ‘신뢰’ 메시지는 6·12 북·미 정상회담 이후 지난 6~7일 첫 북·미 고위급 실무협상에 대한 ‘빈손’ 논란을 잠재우고, 북한과 관계 개선을 통한 ‘비핵화 협상’을 이어 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또 김 위원장에게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완전한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 행동을 촉구한 것으로도 해석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공개된 영국 데일리메일 인터뷰에서 지난달 북·미 정상회담 때 ‘김 위원장이 괜찮았느냐’는 물음에 “그렇다”면서 “김 위원장은 매우 똑똑하고 멋진 인물이며 재미있고 억세면서 훌륭한 협상가”라고 칭찬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무자비한 독재자’라는 지적에 트럼프 대통령은 “그는 무자비하지만 다른 사람들도 마찬가지”라고 김 위원장을 옹호하는 듯한 주장을 했다. 그러면서 “수많은 무자비한 사람들의 이름을 댈 수 있다”면서 “내가 만나야 하는 사람 중 대다수가 그렇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앞서 지난 12일 자신의 트위터에 “북한 김 위원장으로부터 (받은) 아주 멋진 편지. 아주 큰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며 김 위원장에게 받은 친서를 공개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김 위원장이 지난 6~7일 방북한 폼페이오 장관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에 전한 친서에는 “조(북)·미 사이의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려는 나와 대통령 각하의 확고한 의지와 진지한 노력, 독특한 방식은 반드시 훌륭한 결실을 보게 될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다”면서 “대통령 각하에 대한 변함없는 믿음과 신뢰가 앞으로의 실천과정에 더욱 공고해지기를 바라며 조·미관계 개선의 획기적인 진전이 우리들의 다음번 상봉을 앞당겨 주리라고 확신한다”고 적혀 있다.

워싱턴의 한 외교소식통은 “정상 간 친서를 공개한다는 외교적 ‘결례’ 논란에도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친서를 전격 공개한 것은 ‘북·미 관계 개선의 획기적인 진전’을 언급한 김 위원장의 발언을 직접 소개함으로써 미 조야에서 제기되고 있는 북한 비핵화 회의론을 정면돌파하고, 김 위원장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북·미 협상을 이어 가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라고 해석했다.

또 일각에서는 북·미 정상회담 이후 지연되고 있는 북한의 구체적인 비핵화 행동에 대한 ‘압박’으로 해석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김 위원장의 비핵화 약속을 거론하면서 ‘나는 너를 믿는다. 그러니 행동에 나서라’라는 메시지가 깔려 있다는 것이다.

또 다른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11월 중간선거 전에 북한의 구체적인 비핵화 행동을 이끌어 낸다면 훨씬 유리하게 선거를 치를 수 있을 것”이라면서 “그래서 트럼프 대통령은 ‘채찍’보다는 ‘당근’으로 북한의 비핵화 행동을 압박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7-16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