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대통령 “한·싱가포르 관계격상 협의…정부·국민 교류 확대”

문대통령 “한·싱가포르 관계격상 협의…정부·국민 교류 확대”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7-12 16:41
업데이트 2018-07-12 16: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리센룽 총리와 회담 후 공동언론발표…“이중과세방지협정 개정 조속마무리”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한국과 싱가포르 양국 관계 발전의 든든한 토대인 정부와 국민 간 교류를 확대하기로 했다”며 “정상차원을 포함해 고위급 인사 교류부터 늘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웃으며 악수하는 한·싱가포르 정상
웃으며 악수하는 한·싱가포르 정상 싱가포르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리셴룽 총리가 12일 오후 대통령궁인 이스타나에서 한·싱가포르 공동언론 발표를 마치고 악수하고 있다. 2018.7.12
연합뉴스
싱가포르를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궁에서 리센룽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직후 공동언론발표를 통해 “리 총리님과 나는 양국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협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인재 양성을 위한 교류도 확대할 것”이라며 “양국 미래를 이끌어갈 청년들과 우수한 첨단 과학기술 분야 인재 교류를 넓히고, 아세안 공무원 역량 강화를 위한 한·싱가포르 공동연수 프로그램도 더 발전시키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국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도록 양국 경제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며 “현재 약 200억불 수준의 교역 규모를 대폭 늘리고 이중과세방지협정 개정을 조속히 마무리해 투자를 더욱 활성화하기로 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4차 산업혁명시대를 함께 준비해 나가기로 했다”며 양국의 우수한 기술력·자본력을 잘 접목·활용한다면 첨단제조·인공지능·빅데이터·핀테크·바이오·의료 등 첨단 분야에서 놀라운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해외 스마트시티 분야에 공동 진출하기로 했다“며 ”양국은 스마트시티 건설 협력을 통해 아세안 역내 도시 간 연계성을 높이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싱가포르 기업은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의 개발·관리 등 소프트웨어 분야에 강점이 있고, 우리 기업은 IT 기술력 같은 하드웨어 분야에 강점이 있다“며 ”두 나라의 강점이 결합하면 아세안 지역을 포함한 세계 스마트시티 분야를 함께 주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중소기업과 스타트업간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며 ”양국 기업이 공동사업을 발굴하고 제3국에 공동 진출할 수 있게 정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역내 평화와 번영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며 ”꼭 한 달 전 오늘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이 싱가포르에서 개최됐고, 한반도 평화의 새 시대를 여는 데 리 총리님과 싱가포르 국민이 큰 힘을 보태주셨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역내 평화·안정을 위해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며 ”우리 협력 범위는 해양안보·사이버안보·환경 등 비전통적 안보 분야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리 총리님과 신남방정책을 포함해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협의했다“며 ”한·아세안 협력이 이전과 전혀 다른 차원으로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리 총리께 편리한 시기에 한국을 방문해 주시도록 초청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