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달리는 구급차에서 아기 출산…간호사 출신 119대원이 산파 역할

달리는 구급차에서 아기 출산…간호사 출신 119대원이 산파 역할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7-11 17:01
업데이트 2018-07-11 17: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달리는 구급차에서 30대 여성이 119대원들의 도움을 받아 새 생명을 출산했다.

11일 경기도 고양소방서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시 9분께 고양시 덕양구에서 임신부 A(37)씨가 배가 아파 병원에 가야 할 것 같다는 내용의 119 신고가 접수됐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구급대원들이 아파트 입구에서 A씨와 A씨의 남편을 기다렸는데 두 사람의 모습은 보이지 않고 비명만 들렸다.

구급대원들이 도착하는 짧은 시간 사이에 갑자기 분만 진통이 시작된 것이었다.

엘리베이터 안에서 쓰러져 전혀 움직이지조차 못하는 A씨를 들것을 이용해 구급차로 이송한 대원들은 말 그대로 ‘초긴장’ 상태에 돌입했다.

구급경력 4년 차인 변선웅(37) 소방사는 바로 분만 준비를 시작했고, 구급경력 3년 차인 권민철(32) 소방사는 운전대를 잡았다.

구급차가 출발하자마자 A씨는 “아기가 나오는 것 같다”며 더 큰 비명을 지르며 괴로워했다.

아기의 머리가 보였고, 곧 출산이 임박했음을 알 수 있었다.

구급차 안에서는 불과 몇 분 만에 여아의 울음소리가 울렸고, 변 소방사의 도움을 받아 A씨의 남편은 직접 탯줄도 잘랐다.

변 소방사는 간호사 출신이지만 직접 아기를 받아본 적은 없었으나, 그간의 교육경험을 되살려 제대로 산파 역할을 해냈다.

출산 도중에도 연신 “아가야 미안해”를 외치던 A씨도 건강히 태어난 아기를 보고 소방대원들에 감사함을 표했다.

변 소방사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산모와 아기의 건강이 걱정돼 잠깐이지만 지옥과 천국을 오간 것 같다”면서 “무사히 출산하게 돼 구급대원으로서 정말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