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인권보고관 “종업원 북송, 자신들이 내려야할 결정…존중돼야”

北인권보고관 “종업원 북송, 자신들이 내려야할 결정…존중돼야”

입력 2018-07-10 11:29
업데이트 2018-07-10 1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방한 기간 일부 종업원 면담…“의사에 반해 납치됐다면 범죄, 진상조사 필요”

이미지 확대
북한 종업원 관련 질문 답하는 유엔보고관
북한 종업원 관련 질문 답하는 유엔보고관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이 1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기획탈북 의혹이 제기된 북한식당 종업원들과 관련된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8.7.10 연합뉴스
“판문점선언·북미합의, 인권전략 부재…평화과정에 인권의제 포함해야”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은 10일 중국 내 북한식당에서 일하다 집단 탈출한 종업원들의 북한 송환 문제와 관련해 “철저히 그들 자신이 내려야 할 결정이고 이런 결정은 존중돼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2일부터 한국을 방문한 킨타나 보고관은 이날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방한을 마무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이들이 대한민국에 남아있기로 결정하건, 혹은 다른 결정을 하건 이들의 의사 결정이 존중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종업원들의 ‘피해자’로서 권리가 존중돼야 한다며, 피해자라는 용어는 “어디로 향하는지에 대해 분명한 사실관계를 제공받지 못한 상황에서, 기만 하에서 한국에 왔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 어디에 머물 것인지, 어디로 갈 것인지에 대한 그들의 의사가 존중돼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킨타나 보고관은 식당종업원 12명 가운데 일부를 이번 방한 기간에 직접 면담했다는 사실도 공개했는데 지난 4일 이들 중 일부와 면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종업원 각각의 의사가 존중돼야 한다”고 전제한 뒤 “저와 직접 면담한 분들과 (인터뷰에서) 파악한 사실은 이들이 한국에 오게 된 경위에는 여러 가지 부족한 부분(shortcomings)이 있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는 “이들 중 일부는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는 상태로 한국에 오게 됐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킨타나 보고관은 “이들이 중국에서 자신들의 의사에 반해 납치된 것이라면 이것은 범죄로 간주돼야 한다”며 한국 정부가 ‘철저하고 독립적인 진상규명 조사’를 통해 책임자를 명확히 규명해야 한다고도 촉구했다.

아울러 킨타나 보고관은 “판문점 선언과 북미 합의 모두 북한 거주민이 직면한 인권 상황을 세부적으로 언급하지 않았고 해당 인권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나 전략도 부재하다”며 평화구축 과정에 인권 의제가 포함돼야 한다고도 역설했다.

그는 “평화와 비핵화 논의를 시작한 것과 더불어 인권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며 “북측 정부는 지금까지 저와의 협력을 거부해 왔지만, 대화를 시작하길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킨타나 보고관은 한국 정부에도 “북한 인권침해 책임규명 의제와 관련해 노력을 기울이는 시민사회 단체를 포함해 관계 당사자 모두와 논의를 확대하고 이들의 참여를 독려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부 단체는 정부가 인권 의제를 제쳐놓는다고 실망을 표했고 목소리를 낼 기회가 줄어든다고 들었다”고 전한 뒤 “이런 추세를 반전시켜서 시민사회 단체들과 협의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북송을 요구하는 탈북민 김련희씨가 찾아와 “남측 정부가 저를 구금하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킨타나 보고관은 방한 기간 외교부와 통일부, 대한적십자사, 국가인권위원회, 북한이탈주민 등을 만났다. 그는 이번 방한에서 파악한 내용과 권고사항 등을 오는 10월 유엔 총회에 제출할 보고서에 담을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