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전용기’ 블라디보스토크 왕래…김정은 방러 준비 가능성

‘北전용기’ 블라디보스토크 왕래…김정은 방러 준비 가능성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7-09 15:20
업데이트 2018-07-09 15: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북중일러 정상, 9월 러시아 동방경제포럼서 회동하나

참매 1호(일류신(IL)-62M). 연합뉴스 자료사진
참매 1호(일류신(IL)-62M).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전용기인 ‘참매 1호(일류신(IL)-62M기종 P-885)가 9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를 오간 것으로 확인됐다.

블라디보스토크는 오는 9월 동방경제포럼이 열리는 곳이어서 참매1호가 김 위원장의 포럼 참석에 대비한 실무단을 태우고 갔다가 귀국했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플라이트레이다24에 따르면, 참매 1호는 이날 오전 북한 동해 상공을 통해 블라디보스토크에 도착해 약 3시간 체류한 뒤 같은 항로로 북한으로 돌아갔다.

참매 1호는 관제 콜사인이 없이 북한 내륙 항로를 이용해 항해한 뒤 동해안으로 빠져나가 블라디보스토크까지 최단 거리 노선을 이용했다.

북한 고려항공은 평양-블라디보스토크 노선의 정기편을 운항하지만, 이날 항공편은 정기선과 별도로 운항했다.

이번 블라디보스토크행에는 참매 1호가 이용됐지만, 김 위원장이 탑승했을 가능성은 매우 작은 것으로 보인다.

대북소식통은 “참매 1호가 움직였다고 해서 김 위원장이 반드시 항공기에 탑승했다는 보장은 없다”면서 “아마도 9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개최되는 동방경제포럼에 김 위원장의 참석 여부 등을 점검하기 위한 실무단이 선발대로 현지 시찰을 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앞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5월 말 평양을 방문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을 통해 김 위원장에게 동방경제포럼 등을 계기로 러시아를 방문해 달라고 초청한 바 있다.

북한 측은 김 위원장의 동방경제포럼 참석 여부에 대해 러시아 측에 아직 답변하지 않은 상태다.

하지만, 지난달 북한 노동당 국제부 소속 관리 5명으로 구성된 노동당 대표단을 러시아 극동 연해주 지역에 파견하는 등 러시아와 교류를 확대하고 있다.

베이징 소식통은 “러시아 측은 동방경제포럼에 문재인 대통령과 김 위원장,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등을 초청한 상태”라며 “초청 인사들 대부분이 참석할 가능성이 큰 만큼 김 위원장의 참석이 확정된다면 올해 포럼에서 6자 회담 당사국 중 5개 국가 정상이 회동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